안녕하세요, 북극곰요셉입니다. 
아이템 제작 _ 중급편강의로 찾아뵙습니다.
이번강의에서는 이전강의에서 말씀드렸듯이 
룬워드아이템 제작에 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저번 시간에 말쓸드렸듯이 룬워드아이템의
종류 및 속성들은 아리앗서밋이나 카오스큐브
같은 사이트들을 통해 정보를 얻으시면 되겠습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오늘도 역시 우리의 흑형팔라,
polar_Joseph을 만나보겠습니다.


네, 오늘의 강의는 아이템 제작_ 중급편이라며 수줍게 인사올리는 우리의 흑형팔라였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룬워드 아이템 제작을 시작해..... 보기 전에 한가지 명시해드려야 할 것이 있네요.

유다이투를 사용하는 곳은 싱글플레이입니다.

시간이 없어 가끔 하는 싱글플레이로 추억을 느끼는 것에 만족하시려는 분이나,

싱글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생성하여 먼저 플레이를 해본 후 배틀넷상에서 캐릭터를 육성해보려는 분들 이렇게 

크게 두 부류의 게이머들이 이 유다이투를 사용하실텐데요.

안타깝게도 싱글플레이에서는 레더전용 룬워드 아이템을 제작할 수가 없습니다.

유다이투에서 Character Info에서 Ladder전용 캐릭이라고 설정을 해주더라도, 

룬워드아이템은 생성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영영 싱글에서 레더전용 룬워드를 시험해볼수 없는 것일까요?


답은 "아니다" 입니다!

여러방법을 통해 레더전용 룬워드아이템을 실제로 써볼 수 있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mod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사실 이 방법은 여러 경험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잘 된다라는 반응도 많은 반면, 
패치가 날아가거나 너무 구버젼이라 레더 룬워드가 안되는 등 여러가지 부정적반응도 많습니다.

그리고 유다이투와는 다르게 프리웨어가 아니라는 말도 많아서, 저작권상 여기에 올려드리지 못할 것 같기도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mod를 이용하지 않고, 싱글플레이에서 레더 룬워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Runes.txt


먼저 위의 텍스트파일을 다운받아주시고요.

디아블로2가 설치된 폴더로 가셔서 

data라는 폴더를 만들어주시고 그 안에 global이라는 폴더를 만드신 후 excel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주세요.

Diablo II\data\global\excel 이런 식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텍스트 파일을 마지막 폴더인 excel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폴더를 만드시고 텍스트파일을 저장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아블로2 바로가기 아이콘을 우클릭하셔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입니다!!

그리고는 대상에다가 " -direct -txt" 이 것을 추가해줍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한칸 띄우시고 -direct 입력하시고 띄우시고 -txt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고 적용하신 후, 그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게임을 시작하시면,

싱글플레이에서도 레더전용 룬워드 아이템이 제작됩니다.


조금 귀찮은 방법이지만, 전혀 부작용이 없고, 만약 뭐가 잘못된 것 같다 싶으시면,

그냥 새로 만드신 폴더만 지워주시면 되니, 뒷탈도 없는 방법입니다.

혹시 잘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질문주시면 성심성의껏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룬워드 아이템 강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주의점을 말씀드리면, 유다이투를 이용해서 직접적으로 룬워드 아이템을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아이템에서 Edit Item으로 들어가시면 오른쪽위에 이렇게 룬워드들이 나와있는 곳 있습니다.

눌러보면 스탠뿐만 아니라 레더 룬워드들도 거의 다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것들을 아이템에 적용하면 십중구점구는 유다이투가 오류를 일으키고 꺼져버립니다.

그래서 룬워드는 재료아이템을 제작하시고 재료 룬들을 인벤토리에 넣으신 후에

직접 게임상에서 끼워넣는 방식으로 제작을 해야합니다.



룬들을 재료아이템에 끼워넣어서 룬워드아이템을 제작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간단합니다.

게임상에서 그냥 순서대로 룬을 재료아이템에 넣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룬워드아이템을 제작함에 있어서 힘든 부분은 바로 재료아이템을 제작하는 것 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몇가지 룬워드 아이템을 제작해 볼 텐데, 그때마다 재료아이템제작하는 것 부터 다뤄보겠습니다.

참고로 재료아이템은 노멀이나 슈페리어 아이템(이름이 흰색으로 표시되는)만 이용가능합니다.

매직아이템이나 레어아이템에 소켓이 있어서 룬을 순서대로 박아준다고 하더라도 룬 고유속성만 부가되고,

룬워드 아이템은 생성되지 않으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한가지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탠에서도 쓸 수 있는 룬워드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콜블죽숨(=죽음의 숨결 콜로서스블레이드)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재료아이템인 지존 에테콜블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시작은 Item Store로부터 Colossus Blade를 가져오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곤 저번 강의에서 처럼 Edit Item을 해줍니다.

다음은 저번 강의에서 에테타이탄을 만들때처럼 에테리얼속성을 부여해줍니다.

(두번째강의 후반에 에탄 제작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이제는 콜블을 슈페리어로 바꿔주며 15증뎀과 3어레의 속성을 부여해주어야합니다.







콜블에 슈페리어라는 접두사를 부여해주기 위해서는

스크린샷에서 빨간 상자로 표시되어있는 이진수를 수정해주어야합니다. Quality를 나타내는 이진수입니다.

2는 일반, 3은 슈페리어, 4는 매직, 5는 세트, 6은 레어, 

7은 엘리트, 8은 크래프트아이템을 각각 나타냅니다.

콜블을 슈페리어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노란상자에 2로 표시된 숫자를 3으로 바꿔줍니다.










이진수를 바꾸고 나니 콜블앞에 이름이 슈페리어로 붙었습니다. 하지만 보시면 붉은 글씨로 Error라며 뭐라고하네요.

말처럼 Terminator, 즉 이진수의 종결코드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html에서 </ ~~>을 하지 않았을때 나타나는 현상과 같습니다. 만약 이 상태로 저장하고 게임을 실행했을 경우는 게임이 실행되지 않고 캐릭터의 정보나 시체의 정보가 올바르지 않다며 튕겨버립니다. 고쳐주어야겠네요.











수정방법은 의외로 쉽습니다. 

이진수 윗쪽에 여러 네모 버튼중 두번째를 보시면

Delete Properties라고 나타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시게 되면, 자동적으로 Terminator를 의미하는

이진수가 가장 마지막에 붙게되고 아이템에 있던 에러는 아래 스샷처럼

사라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좀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Durability 입니다.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치인데요. 어차피 죽숨을 만들것이라 내구성은

그리 중요하지 않지만, 이왕 정석을 따라 연습하고 있으니 이것도 

제대로 고쳐보겠습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에 빨간 상자로 표시된 부분의 이진수가 최대내구도의 수치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원래 콜블의 최대내구도가 50이니, 70에서 50으로 바꿔 입력해줍니다. 최대내구도를 바꿔주었기에 지금의 내구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그래도 이것도 신경써서 바꿔줍니다. 방금 바꿔주었던 최대내구도 바로 옆에 푸른상자로 표시된 이진수를 454에서 역시 50으로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15증뎀과 3어레의 속성을 부여해주는 일 입니다.

몇가지 속성을 더해주는 것은 지난 강의시간에도 해보았기때문에 쉽게 따라오시리라 믿습니다.

빨간 상자로 표시된 저희에게 필요한 두가지 속성을 각각부여해주시고,

각각의 이진수를 찾아 증뎀은 15로 어레는 3으로 위 스크린샷처럼 조정해주세요.

(증뎀옵션 같은 경우는 민뎀과 맥뎀 두가지 이진수코드가 있습니다. 둘다 15로 변경해주시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템에 소켓을 뚫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좀전에 눌러보았던 Delete Properties 바로 옆에 버튼을 보면 Set Sockets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주시면 위 스크린샷처럼 주의라면서 어떤 창이 뜹니다.

이 버튼으로 소켓의 수를 조정하게되면 원래 박혀있던 룬이나 주얼등이 모두 사라진다는 경고문입니다.

그냥 예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는 소켓의 수를 6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나오면 제대로 완성하신 것 입니다.

드디어 죽숨의 재료가 될 에테콜블 15증뎀 3어레 6솟이 완성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 스크린샷처럼 죽숨에 필요한 룬들을 Item Store->Misc.에서 인벤토리로 꺼내옵니다.

필요한 룬은 순서대로 Vex + Hel + El + Eld + Zod + Eth입니다.

준비되셨으면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게임상으로 가셔서 직접 순서대로 룬을 넣어주셔서 죽숨을 만들어주세요.











흑형팔라로 만들어 본 죽숨입니다.

죽숨의 변화값은 

350~400%증뎀과 12~15% 피흡입니다.

흑형팔라는 390증뎀과 12%피흡이 떴네요.

최상급으로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에는 재료에 있는 15%증뎀과 합쳐져서 

405%증뎀으로 보이는 것 입니다.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다시 유다이투로 오셔서 만들어진 죽숨을 에디트 해주겠습니다. 빨간상자는 증뎀의 민뎀과 맥뎀 이진수입니다. 모두 400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주황색 상자는 피흡옵션의 이진수입니다. 15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최상급 콜블죽숨이 완성되었습니다. 

룬워드아이템을 제작하는 것 자체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변동값들도 많지않아서 많은 수정을 요하지도 않습니다.

정석적인 룬워드아이템 제작의 핵은 바로 재료아이템 제작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정석으로 하지 않는다면 슈페리어 바꿔준다던가 15증뎀 3어레등을 미리 넣어주는 순서없이 소켓만 뚫고 

게임에서 룬워드를 만들어주고 부족한 데미지는 증뎀을 원래 수치보다 높여주어서 만들수도 있겠습니다.







하나를 만들어 보았으니 이제 다른것들은 좀 쉽게 만들수 있을 것 같네요.

흑형팔라를 위해 페이즈작 마소(마지막 소망 페이즈 블레이드, Last Wish Phase blade)를 만들어 볼까합니다.

마소는 레더전용 룬워드이기 때문에 위에 제가 소개한 방법이나 mod프로그램을 구하셔서 따라와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작은 동일한 방식으로 Item Store에서 Phase Blade를 가져오신 후 

Quality의 수치를 3으로 바꿔주셔서 슈페리어 페이즈로 만들어 줍니다. 

페이즈 같은 경우는 Delete Properties만 두번 눌러주시면 올바른 Terminator를 찾고 에러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내구도는 원래 페이즈가 파괴불가인 관계로 Max Durability를 0으로 바꿔주시면 다시 파괴불가로 고쳐집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내구도를 나타내는 Durability의 이진수가 다른 속성으로 바뀌게 됨을 발견하실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증뎀이나 어레같은 속성을 부여할 때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내구도를 0으로 바꿔주신 후에는

반드시 한번 더 Delete Properties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콜블과 같은 방식으로 증뎀 15%(민,맥뎀 동일하게)와 3어레를 주시고 소켓도 6개 뚫어주시게 되면 

흑형팔라의 무기가 될 마소의 재료아이템이 완성이 됩니다. 

이제 Item Store에서 마소의 재료룬을 가져와 줍니다. (순서대로 Jah + Mal + Jah + Sur + Jah + Ber)




이렇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막히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준비가 끝났으면 저장해주시고, 

게임상에서 룬을 차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도 흑형팔라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흑형팔라로 만든 마소의 모습입니다. 마소의 변화값은 증뎀 (330~375%)와 강타 (60~70%)입니다. 최상급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유다이투를 실행하고 해당 속성들을 고쳐주겠습니다. 참고로 증뎀은 Enhanced Damage %으로 나와있고 강타는 Chance of Crushing Blow로 나와있습니다. 각각을 최대치로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은 이제는 쉬운, 증뎀을 조절해줄수 있는

이진수 입니다. 민뎀, 맥뎀 모두 375%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5%로 재료아이템에 붙어있던 증뎀은 위쪽 흰색과 회색으로 

표시된 이진수그룹에 따로 있습니다. 상관하지 않고, 최대치인

375%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마소를 만들면서 주의해주셔야 할 점은 바로 강타입니다.

마소의 재료중 Ber룬은 무기에 박혔을 때 20%강타를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룬의 고유속성들은 유다이투에서 아이템을 에디트할때는 반영되지 않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스크린샷(게임상)에서는 69%로 나왔던 강타가 

왼쪽 스크린샷(유다이투 상)에서는 49로 나타나있네요.

그래서 최대치인 70강타를 맞춰주시려면 유다이투에서는 50까지만 주시면 게임상에서 70강타가 되어있음을 발견하게됩니다.



그래서 마소와 같이 룬 고유속성이 룬워드아이템에서 변화값인 경우는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비슷한 경우는 스왑/함성용으로 각광받고있는 룬워드 무기인 콜투암스(Call To Arms)가 되겠습니다.

콜암의 재료룬 중 Ohm룬이 쓰입니다. 이 룬은 무기에 박혔을 때 50%증뎀의 속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콜암의 증뎀은 250~290%로 변화값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콜암을 만드시고 유다이투로 속성을 최상급으로 맞추실 때에는 증뎀을 240%까지만 해주셔야 올바르게 아이템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이 완료된 으뜸 페이즈작 마소의 모습입니다. 증뎀도 최대치인 375에 재료템의 15를 더한 390%로 잘 나와 있고,  강타도 70으로 잘 주어져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소보다는 고뇌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룬워드 아이템제작시  룬의 고유속성에 따른 주의점을 알아보기 위해 부득이하게 마소를 선택하여 보여드렸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강의에서 마지막으로 만들어 볼 룬워드아이템은 흑형팔라의 다른 한쪽 손을 채워줄 방패를 제작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성역(Sanctuary)를 제작해볼까도 했지만 에테리얼 방어구를 한번도 안 만들어 본 것 같아서 결국에는

망명(Exile)이라는 룬워드 아이템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망명에는 자체 내구도 회복속성이 있기때문에 실제로도 에테리얼이 아닌 재료에는 잘 제작을 안하는 룬워드이기도 합니다. 

이번강의에서는 레더에서 주로 많이 쓰이는 에테벅큐빙 45올레지 4솟 볼텍으로 망명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물론 룬워드아이템제작의 90%는 재료아이템 제작이기 때문에 상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tem->Armor 에서 볼텍스 쉴드(=Vortex Shield)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45올레지나 4솟같은 속성을 넣어주기 전에 에테리얼 볼텍으로 바꿔보겠습니다.

그리고 방어구 작업을 하시다보면 벌써 발견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무기와 다르게 방어력(Defense)가 표시되있습니다

물론 이진수에도 있고요. (Max Durability왼쪽에 Defense 이진수코드를 보실수 있습니다.) 

무기는 고유의 공격력이 내장되어있어서 에테리얼이 되더라도 저희가 직접 공격력을 상승시켜주지 않아도 됬었습니다 하지만 방어구의 경우, 에테리얼을 지정해주었을때는 임의로 방어력을 수정해주어야만 합니다.

Defense 이진수를 수정하는 것은 이전 강의에서 슬가를 만들어보면서 한번 해보았는데요.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두번째강의를 참고해주세요)

이번에는 에테리얼과 벅큐빙에 대해 더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에테 벅큐빙상태의 볼텍 방어력을 구해보겠습니다. 에테 아이템들은 기본 방어력의 1.5배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벅큐빙이란 무엇일까요? 게임상에서 아이템에 소켓을 뚫어주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액트5 첫퀘스트를 깨게 되면, 라주크로부터 아이템에 소켓을 부여받을 수 있게됩니다.

두번째호라드릭큐브를 이용하여 소켓을 뚫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만약 큐브로 소켓을 뚫어줄때 넣은 재료아이템이 에테방어구일 때는 벅큐빙(버그 큐빙의 준말인듯?)이라고 하여서 방어력이 다시 1.5배 상승합니다. 슈페에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노슈페 에테 볼텍을 재료로 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만들고 있는 에테 벅큐빙 볼텍 같은 경우는 원래 방어력에 1.5배 x 1.5배, 즉 약 2.25배가 됩니다.

볼텍의 원래 방어력(=225) x 1.5 = 337 (337.5가 아닌 337인 것은 디아블로2에서는 모두 내림으로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337 x 1.5 = 505 (마찬가지로 505.5에서 내림해주세요) 

(간혹 한꺼번에 2.25를 곱해주면 되지 않느냐는 분들이 계시지만 위와 같이 내림계산방식 때문에 최종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상에서 에테는 아이템이 떨어졌을때, 벅큐빙은 그 아이템을 큐브로 돌렸을 때로 각각 다른 시점에 적용되니, 귀찮더라도 1.5를 두번 곱해주는 방식이 정확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입력해 주어야하는 방어력은 505이 됩니다. 입력해주겠습니다.



중간점검입니다. 이렇게 해주셨나요?

에테리얼 설정해주고, 방어력도 에테벅큐빙상태로 까지 수정해주었습니다.

다음은 4소켓을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소켓뚫는 것은 쉬울 것이라고 믿겠습니다.


그리고는 이제 마지막으로 45올레지를 부여할 차례입니다.

슈페리어도 아니고 노멀아이템에 왜 올레같은 속성이 부여되는지 의아하신 분도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것은 Auto mods라는 것 때문입니다. 몇 클래스전용 아이템들에 부여되는 속성들로 속성에 해당하는 접두사,접미사들은 표시되지 않고 속성들만 부여되기 때문에 노멀아이템으로만 제작할 수 있는 룬워드템에는 최상의 조건입니다.


팔라딘 방패의 경우에는 올레지가 부여되거나 증뎀+어레가 부여되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올레지의 경우는 +45가 증뎀/어레의 경우는 +65%증뎀,+121어레가 최고입니다.



유다이투에서 올레지는 한번에 부여할 수 없고 파이어,라이트닝,콜드,포이즌 각각의 레지를 따로 적용해야합니다.

각각의 속성을 적용해주고 +45로 모두 바꿔주고 저장하면 게임상에서는 +45 모든 저항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빨간 상자로 표시된 다음 네가지 속성을 부여해주세요.

Fire Resistance % (파이어 저항력/파레)

Lightning Resistance % (라이트닝 저항력/라레)

Cold Resistance % (콜드 저항력/콜레)

Poison Resistance % (포이즌 저항력/포레)

그리고 각각을 45로 맞춰주어야합니다.











저항력을 입력해주시다보면 무턱대고 45로 입력하셨다가는 -5 저항력이 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 속성마다 부여할 수 있는 최저치가 0뿐만 아니라 마이너스로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경우가 아이템에 디펜스를 설정해줄 때 입력은 원하는 디펜스에다 10을 더한 수를 입력했던 것과 같습니다. 저항력의 경우는 50을 먹고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원하는 45를 얻기위해서는 빨간 동그라미에서 처럼 95를 넣어야합니다. 각 속성의 이러한 수치는 적용하시면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 처럼 수시로 마우스를 옮겨 주황색상자에서처럼 실제로 적용되는 수치를 확인해가면서 부여하셔야 합니다.




다 만드셨으면 Item Store에서 망명을 제작하기 위한 재료 룬들을 꺼내서 인벤토리에 넣어주세요.

망명의 룬워드는 순서대로 Vex + Ohm + Ist + Dol 입니다.



준비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제 흑형팔라로 망명을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망명의 변화값은 장착시 발현되는 디파이언스 오라의 레벨 13~16과 방상 220~260% 두가지입니다.





빨간 상자로 표시된 곳이 오라의 레벨을 조정해주는 이진수입니다. 이 앞쪽 이진수는 어떤 오라(스킬)가 발현될 것인지 정해주는 곳 입니다. 레벨만 16으로 고쳐줍니다.


주황색상자로 표시된 곳은 이제는 너무나 친숙한 방어상승의 이진수입니다. 최대치인 260%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완성된 에테벅큐빙 45올레 볼텍작 망명입니다.

이 비싼 것을 싱글이라도 직접만들어보니 기분이 좋네요^^;





※2013/11/15 수정 


다음은 "고급정보 잘 배우고 갑니다"님의 댓글입니다.




고급정보 잘 배우고 갑니다 ^^    2013/05/31 18:55

유다이투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슈페리어 만드는 법을 몰라 헤매다 정말 좋은 곳을 찾았습니다
래더 룬워드 만드는 것도 안돼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만드는 법이 있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한 가지 알려드리고 싶네요
에테는 내구가 절반에서 +1이 됩니다

볼텍스 쉴드의 경우 90이던 내구력이 46이 되는 거죠




얼른 수정을 했어야 했는데 너무 놓아두었군요..

그래서 미리 만들어 둔 망명을 꺼내서 내구도만 수정해주었습니다.




유다이투에서 이진수 창에서 빨깐색 줄로 표시된 곳이

각각  Max DurabilityDurability 속성입니다.

최대내구도와 현재내구도를 나타내죠.

둘다 46으로 수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정말로 완성된 에테벅큐빙 볼텍작 망명입니다 ^^


"고급정보 잘 배우고 갑니다^^" 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이제 유다이투 강의 아이템제작_중급편도 끝났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재료아이템 제작 _ 슈페리어 적용을 위해서 콜블 죽숨을 첫번째로 제작해보았고,

두번째로 슈페리어 적용 복습과 재료룬의 고유속성적용을 위해서 페이즈 마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어구에 적용되는 에테리얼과 벅큐빙의 방어력적용을 위해서 볼텍 망명을 제작해보았습니다.

모든 룬워드를 소개하진 못했지만 이 세가지 룬워드제작으로 충분히 유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최대한 자세히 쓰려했으나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언제나 댓글로 질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냥 인사라도 댓글달아주시고, 다음 뷰 꾹 눌러주시면 더더더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