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따뜻한 포스팅뜨끈한 댓글을 지향하는 본격 열대기후형 티스토리 블로거 북극곰요셉입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리고 우연찮게 방문하셨더라도 댓글로나마 소통해주시면 더욱 기쁠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한 댓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하셔서 언제든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길 바랍니다^^



질문 : "창이국제공항부터 OO호텔까지 대중교통으로 얼마나 걸릴까요?"


실제로 많은 관광객분들이 질문해주시는 부분이 바로 처음 싱가포르에 발을 내딛었을때 당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로 공항에서부터 예약해두신 숙소까지 또는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 비용, 이동방법 등을 많이 질문해주시는데요.

공항에서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먼저, 현재 창이국제공항에는 총 4개의 터미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아나, 대한 그리고 싱가포르 항공을 이용하시는데,

대한항공은 터미널 4, 그리고 아시아나/싱가포르 항공은 주로 터미널 3을 통해 입국하시게 됩니다. (간혹 바뀌기도 합니다.)

이 점 숙지하시고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창이국제공항에서 시내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은 약 5가지입니다.

시내버스, 공항셔틀버스, 지하철(MRT), 택시, 그리고 Grab.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Photo credit to Go Ahead Bus Service)


1. 시내버스 (Public Bus)


시내버스 이용은 싱가포르에 방문하신 여행객이라면 가장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일단 싱가포르 시내버스는 안내방송이 없어서 하차하실 정류장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탑승할 때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낸다면,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습니다.

게다가 대중교통의 운임은 거리에 따라 달라지기에,

여행객분들이 원하시는 곳까지의 운임을 정확히 파악하여 잔돈을 준비하기에는 어려울거라 예상합니다.

또한, 여행객분들이시라면 다들 여행가방들이 크실테니 아무래도 조금 힘드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매력은 존재하죠. 

일단 주변경관을 보기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저렴합니다.

그리고 숙소나 목적지까지 갈아타지 않고 한번에 가는 버스가 있다면, 지하철보다 편할 수도 있겠죠.

일단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내버스는 터미널 1, 2, 3에는 각 터미널 지하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탑승하실 수 있으며,

터미널 4에서는 주차장 4B 옆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탑승하실 수 있는 정류장들이 있지만, 저는 터미널 2 지하 버스정류장에서 타시길 추천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아래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창이국제공항에서 탑승하실 수 있는 시내버스는 24, 27, 34, 36, 53, 110, 858번 등 총 7개 입니다.

이 중 단 36번만이 주요 관광지와 호텔들이 모여있는 중심지(시내)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여행객분들은 다른 번호는 다 무시하시고 이 36번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36번의 운행은 터미널2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터미널4에서 가까운 외부 정류장을 스쳐지나서 바로 고속도로로 올라갑니다.

더운 싱가포르 날씨에 외부에 있는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시는 것은 여행의 첫걸음을 잘못떼시는 것 입니다.

그래서 어느 터미널로 항공기가 들어오든, 36번 버스를 이용하시겠다는 여행객분들은 터미널2로 이동해주세요.


터미널3으로 내리셨을 경우에는 짐찾고 나오셔서 표지판중에 Train to City (MRT) 방향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 곳으로 가면 MRT타러 내려가기 한 층 위에 터미널2로 갈 수 있는 긴 통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말로는 어렵게 보이지만, 그냥 MRT 표지판 따라 가서 지하철 개찰구 보이는 곳에 오셨으면, 

그 바로 윗층 통로로 쭉 가시면 터미널 2입니다.

막상 가보시면 엄청 간단합니다.

터미널4로 내리셨을 경우에는 터미널2로 버스를 타고 이동하셔야 합니다.

공항내 셔틀이라 당연히 무료이며, 짐 찾고 나오셔서 BUS to T2(Shuttle to T2) 라는 표지판따라 가시면 됩니다.

터미널1로 내리셨을 경우에는 터미널2로 모노레일(Sky Train)을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터미널2에서는 표지판에서 BUS to City라는 표지판을 보시고 엘리베이터타고 지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36번은 창이공항을 출발해 고속도로 - 동쪽 해안 - 고속도로로 이동하고 바로 선택시티가 있는 시내쪽으로 나옵니다.

그 후에는 City Hall, Dhoby Ghaut, Somerset, Orchard 쪽으로 이동하였다가 

유턴하여 다시 그 길을 되짚어 공항으로 돌아옵니다.

상기 코스에는 팬퍼시픽, 콘라드, 릿츠칼튼(밀레니아), 만다린오리엔탈, 마리나만다린, 스윗소텔스탬포드, 랑데뷰, 포시즌스, 리젠트, 만다린오차드, 콘코드, 레플스 호텔들을 지나갑니다. 그리고 약간의 도보가 필요하지만, JW메리어트 호텔도 인접하여 있으며, 다리 하나를 두고 좀 떨어져있지만 마리나베이샌즈 호텔도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진 않습니다.


36번 버스를 이용하실 분들은 먼저 공항 지하철역에서 교통카드인 EZ-link카드를 구매하시고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해주세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승하차 정류장 안내멘트가 없기에, 구글맵을 켜시고 확인해가시면서 이동해주세요.


가격은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교통카드 이용시 약 S$1.80정도 입니다.

걸리는 시간은 시간대, 교통사정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선택시티 타워3(시내 진입 후 첫 정류장)까지 약 35분,

웬만한 상기 호텔들까지는 약 45~50분 내외로 도착가능합니다. 

(버스인데도 고속도로를 타고 이동하는 곳이 많다보니 지하철과 비슷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36번 버스 코스 안내표



그리고 아래 영상은 36번을 창이국제공항 터미널2에서 탔을 때 부터 모든 코스의 영상자료입니다.

(2017년 9월에 찍힌 영상이며, 해당기간에 F1경기 준비때문에 일부 경로가 바뀌어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2. 공항셔틀버스(City Shuttle)


공항셔틀버스 이용은 상당히 잘 구축되어 있음에도 한국 관광객분들은 많이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20~30분 마다 있는 시간에 맞추기 귀찮을뿐더러 버스주제에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입니다.


공항셔틀버스의 가격은 성인 1인당 S$9.

혼자 여행오신 분들에게는 괜찮은 가격이지만, 2인이상이 되면 택시타고 빨리 가버리는게 편하기에 등한시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장점은 버스나 지하철이 끊기고, 택시를 잡기 애매한 시간대에 도착하신 경우에는 오히려 가장 좋을 수 있으니,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항셔틀버스는 4개의 터미널 어디서든 이용가능합니다.

도착터미널에서 Ground Transport Concierge를 찾아주셔서 직원분에게 예약하시거나,

다음과 같이 생긴 셀프기기를 찾으셔서 예약해주시면 됩니다.

행선지는 웬만한 호텔은 다 가능합니다. 


HotelListingMay2018.pdf


가격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성인 S$9이고, 어린이(만12세 이하)는 S$6입니다.

걸리는 시간은 호텔마다 상이하나, 대략 20~30분정도 걸립니다.






3. 지하철 (MRT, Mass Rapid Transit)


많은 여행객분들이 애용하시는 싱가포르의 이동수단은 아무래도 MRT인 것 같습니다. 

물론 더운 날씨때문에 택시나 그랩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전체적인 여행객들을 다 따져보면 

역시나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MRT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웬만한 관광지, 호텔들과 가깝게 MRT노선이 잘 구축되어있습니다.


창이국제공항에서는 터미널2와 터미널3이 지하철과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대로, 만약 터미널4로 내리신다면 셔틀을 타고 터미널2로 오시면 되고,

터미널1로 내리신다면, Sky Train을 타고 터미널2나 3으로 가셔서 MRT이용하시면 됩니다.


MRT이용은 한국과 비슷합니다. 1회권을 기기에서 뽑으셔도 되고, 

교통카드인 EZ-link카드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교통카드가 운임이 할인되다보니 교통카드 구입 후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교통카드는 개찰구 옆에 직원이 상주하는 안내처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가격은 S$12이며, 

이는 카드가격 S$5과 미리 충전된 금액 S$7을 합친 금액입니다. 

미리 7달러가 충전되어 있기에 충전하지 않고 바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이동경로는 위 노선도에서 초록색라인 오른쪽 끝의 Changi Airport부터 시작이며,

두 정거장 뒤인 Tanah Merah(타나메라)역에서 한번 갈아타셔야 합니다. 

공항으로 부터 나온 MRT가 타나메라역 승강장 중간에 서게되고 양쪽으로 다 문이 열립니다.

시내쪽으로 가시는 여러분들은 양쪽을 확인하시어 표지판에 "To city"라고 적힌 쪽으로 내리셔야 합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이라고 명시해두면, 진행방향이 헷갈리실수 있으니 

반드시 To City쪽을 확인하시고 그 쪽으로 내리시길 바랍니다.


그 후에는 목적지까지 가까운 역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Downtown line, 파란색라인의 2단계까지 개통이 되면서 EXPO역과 파란색라인이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여행객분들이 이용하시는 몇몇 호텔이나 숙소들이 Bencoolen이나 Chinatown과 가깝기에

Expo에서 갈아타고 파란색라인을 통해 가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벤쿨른역 근처 숙소들은 초록색라인의 Bugis부기스역과도 가깝습니다. 

따라서 초록색라인 이용하여 부기스에서 하차하여 이동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다만 차이나타운역이 목적지라면, 엑스포역에서 파란색라인으로 갈아타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분들이 많이 가시는 마리나베이샌즈 호텔같은 경우는 파란색과 노란색라인이 있는 Bayfront역에 있습니다.

이때는 파란색이 있다고 엑스포에서 갈아타서 가지 마시고, 초록색라인 이용하셔서 부기스역으로 가신 후에, 

파란색라인으로 갈아타셔서 두 정거장만 더 가주시면 훨씬 빠릅니다. 

'나는 갈아타는거 질색! 걸리는 시간은 짧더라도 두 번 갈아타는건 싫어!' 하시는 분들 엑스포에서 갈아타셔도 됩니다.)


운임은 교통카드이용시 약 S$2정도가 되며 (거리에 따라 다른 운임 적용), 

걸리는 시간은 위치에 따라 좀 차이가 나겠지만, 대략 45분 정도 잡고 이동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택시 


아마 공항에 도착하셔서 손쉽게 시내로 이동하시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이동수단은 바로 택시일 것 입니다.

다만 싱가포르에서는 택시를 조금 유의하셔서 타야 합니다.

안전때문이냐고요? 그건 아닙니다. 치안이 좋은 나라라 어떤 택시를 타든 예상치못한 교통사고 외에 다른 치안적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외국인이라고 많이 돌아가고 그런건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비쌉니다. 

그리고 비싸지는 이유도 여러가지이다보니 자세히 알고 타셔야 당황하지 않으실 거에요.


먼저 대부분의 택시는 기본요금이 현재 S$3.70정도 됩니다. 다만 차종에 따라 조금 더 싸질수도 비싸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비교하면 기본요금거리가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공항빠져나가면서 바로 요금이 올라가는 걸 쉽게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리고 한번에 오르는 금액은 S$0.22입니다. 22센트씩 오르기에 한국에 비해 요금이 훨씬 빨리 오릅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점은 가끔 줄 앞에 사람들이 저 차는 안타겠다고 양보할 때가 있는데, 

그건 대부분 그때 들어온 차가 벤츠이거나 크라이슬러처럼 기본료와 추가금액이 비싼 차종이기 때문입니다.

딱봐도 쟤는 비싸보인다 하는 벤츠나 크라이슬러처럼 생겼기에 구별은 쉬우실거에요.

얘들은 기본요금도 기본요금이지만, 한번에 S$0.33씩 오르기에 다른 차종에 비해 1.5배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피하시는게 좋겠죠? :)


그 외, 부가금액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항에서 택시를 타게되면 공항료가 따로 붙습니다. 

'금, 토, 일' 오후5시부터 자정까지는 S$5, 나머지 시간에는 S$3씩 추가가 됩니다.

(이는 Location Fare로 적용되며, 저녁시간대의 City Area 및 

샌즈호텔, 리조트월드센토사, 엑스포 등에서 택시를 타실때도 시간에 따라 약 3달러 정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시간대에 따라 할증요금이 붙습니다.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는 25%, 자정부터 새벽6시까지는 50%의 할증요금이 붙습니다.

또한, 월-금 주중에는 오전 출근시간대인 새벽6시부터 오전 9시30분까지도 25%의 할증금액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평일에는 거의 오전 9시30분 후, 오후 6시 전 사이의 낮 시간에만 할증이 없는 셈입니다.

하지만, 이 시간대에 시내로 택시를 타시면, 오전 출근시간대, 점심시간, 오후 퇴근시간 전, 후해서

ERP라는 시내 붐비는 곳에 자동으로 걷는 도로세 같은 것이 적용이 됩니다.



위와 같은 곳을 지나가는데 택시안에서 삐빅소리가 들렸다면 해당 금액을 추가로 내시는 겁니다.



이와 같이 상당한 추가금액들로 인해서,

어느 시간대에 이용하냐에 따라 같은 공항에서 같은 호텔로 갔는데도 상당한 금액차이가 발생합니다.

주로 저녁시간대(자정이 지나지 않은) 공항에서 택시를 타시고 마리나베이샌즈 호텔로 이동하시면,

약 S$30~35정도 예상하시고, 시간은 20분내외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퇴근시간 아닐때요)



+ 혹시나 인원이 4명이상이거나 짐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택시나 아래에 소개할 그랩을 두 대로 나누어타셔도 좋지만,

큰 7~9인승 택시를 부르시는 것도 좋습니다. 도착터미널에서 Limousine Service등을 찾아보시면 되는데,

한국에서 흔히 생각하는 공항리무진 버스가 아니라, 7~9인승의 큰 택시를 부르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더 작거나 더 큰 차도 함께 운영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대부분 여기에 여쭤보시면, One-way Transfer 가격이 S$60으로 얘기합니다.

비교해보시고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는 Grab을 이용해 큰 차를 부르는 서비스도 괜찮습니다.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5. Grab (카카오택시 같은 어플리케이션)


제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택시와 거의 같은 서비스임에도 택시와 같은 부가금액이 많지 않고, 일단 기본 운임만으로도 저렴합니다.


원래는 이와 같은 기능을 어플리케이션이 Uber도 있었지만(한국분들에게 어쩌면 더 많이 알려졌을..)

싱가포르에서는 사업이 영 신통찮았는지, 2018년 5월초를 기준으로 싱가포르 시장에서 철수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Grab밖에 사용할 어플리케이션이 없답니다. 

(현지 택시회사들에서 비슷한 앱이 나왔는데 아직은 수준이 못미칩니다.)


Grab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아오셔서 공항에서 딱 쓰면 좋겠지만,

듣기로는 한국에서는 카드등록 등이 오류가 난다고 하네요.

아무튼 싱가포르에서 카드등록을 할때도 한국 카드들은 워낙... 인증과정이 복잡하기에,

잘되시는 분들도 있지만, 싱가포르 도착하시고도 카드 등록이 잘 안되면 

그냥 현금으로 설정하시고 이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용방법은 승차위치와 목적지를 정하면 그에 따른 운임이 뜨고, 

가격보시고 Book을 누르시면 근처의 Grab Driver(일반차 운전자들)나 택시들과 연계되어 이동하게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창이국제공항의 택시타는 곳에서는 이 Grab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반드시 Arrival Pick-up 이라는 곳에 가셔서 승차하셔야 합니다.

각 터미널마다 Arrival Pick-up이 따로 있고(터미널 1,2,3는 도착터미널 한 층 아래. 터미널 4는 도착터미널 왼쪽 끝)

그 곳에도 Door 번호가 따로 있기에 현재 계시는 곳의 번호를 잘 찾아서 승차위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금액은 일반 택시보다 확실히 쌉니다. 

그리고 처음이용하시는 분들은 Promo라는 곳에 GRAB4W 라는 코드를 입력하시면 

첫 두 번인가는 할인혜택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하시면 서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가끔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위의 코드 알려드립니다. 위 코드는 Grab회사에서 처음 이용하는 고객에게 다 적용시키는 코드이기에

누구든 사용하실 수 있으실테고, 저는 다른 혜택이 전혀 없습니다.





자정을 넘긴 시간이라 일반 택시를 탈 경우 분명 30~35달러는 넘을 요금이 반도 안되는 15불로 책정됩니다.

물론 많이 이용하는 밤 9시에서 10시사이 시간대에는 좀 더 비싸게 나오지만, 일반 택시보다는 확실히 싸게 됩니다.

(일반 차나 택시는 Just Grab이라는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것 말고 JustGrab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람이 많을 경우는 7인승 차를 부르시는 것도 좋으실텐데,

위에 6-Seater라고 나와있는건 기사님 자리 빼고 6인승이라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것도 그리 가격이 비싸진 않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보시면 이외에도, 낯선이와 동승하는 Grab-share(최대 동방1인까지 탑승가능),

6-Seater도 프리미엄도 있고, 패밀리(어린이 카시트가 있는)도 있습니다.

더 큰 인원을 위한 12-seater coach도 있으니, 맞는 거 쓰시면 되겠지만,

주로 여행중에는 JustGrab외에는 크게 쓰실 일이 없으실 겁니다.


이동시간은 택시와 비슷하게 공항에서 샌즈호텔까지 약 20분 예상하시면 됩니다.





이상 창이국제공항에서 이동하실 때 이용가능하신 교통수단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요약하자면, 저렴한 대중교통이라면, MRT를 !

편하게 가고자 하면 Grab어플리케이션을 !

정도로 요약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버스를 좋아하시고, 상기 호텔들에 투숙할 계획이시면, 36번 버스도 한 번쯤 도전해보시는 것도... ㅎㅎㅎ)


글 읽으시고도 확실치 않거나,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