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따뜻한 포스팅뜨끈한 댓글을 지향하는 본격 열대기후형 티스토리 블로거 북극곰요셉입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리고 우연찮게 방문하셨더라도 댓글로나마 소통해주시면 더욱 기쁠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한 댓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하셔서 언제든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길 바랍니다^^





질문 : "현지에서 포켓와이파이를 쓰는거랑 로밍해서 가는거랑 무슨 차이가 있나요?"


위 사진처럼 우리는 많은시간 인터넷 위에서 일하고 인터넷으로 연결된 곳에서 소통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그만큼 여행에서도 인터넷 사용가능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죠. 여행중에도 구글지도를 검색하여 길을 찾는다든지, 맛집 및 관광지 정보를 검색한다든지, 또는 여행 중간중간 sns를 통해 자랑도 하고 소통하는 등 여행에서도 인터넷 사용은 거의 필수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싱가포르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 방법들을 살펴보고 그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알아볼 방법들은 총 3가지이며, 각각의 이용방법 및 가격, 장단점을 알아본 뒤, 마지막에 비교해보겠습니다.






1. 포켓와이파이 (와이파이 도시락)


1-1. 국내에서 포켓와이파이 수령 후 사용하기


국내에서 포켓와이파이 (와이파이 도시락, 이후 "도시락"으로 통일) 예약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2~3일 전에 해야하며, 당일 예약 및 수령할 경우에는 부가금액이 붙습니다. 예약한 후에는 웬만한 국제공항에서 수령 가능하며, 대부분 24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락의 대여료는 대여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검색해 본 결과 약 6,300원/일이 가장 저렴한 가격인 것 같습니다. (약 4군데를 알아봤으며, 공식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는 상품은 타사가 더 저렴하나, '와이파이 도시락' (https://www.wifidosirak.com/v3/oversea_price.aspx)의 경우, 이커머스 등지에 할인상품 및 핫딜이 많아서 이러한 이용권들을 사용하면 타사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인터**에서 검색한 가장 저렴한 이용권입니다. 제가 검색하기로는 현재 가장 편리하고(각 공항에 24시간 수령 및 반납 창구가 있는 큰 대여회사들 기준) 가장 저렴한 가격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검색하시다보면 더 저렴한 가격이 나올수도 있을테니, 꼼꼼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하실 때는 아래의 경우를 주의해주세요.


* 먼저 위에 소개한 와이파이도시락 회사 같은 경우, 검색을 하다보니, 블로거들이나 선 이용자들에게 링크를 공유하게 하고, 그 링크로 들어오는 신규고객에게 10%할인 혜택을 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그러한 블로거들이나 이용자들에게 어느정도 커미션을 주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또는 링크프라이스 등 CPM기반의 인터넷광고에 가입되어 있는 것인지도요.) 10%할인 하는 페이지들을 들어가보시면, 

네, 싱가포르 6,900원/일 입니다. 많은 글들에서 이 방법이 가장 싼 것 처럼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는 이커머스등을 이용한 할인상품들이 더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이커머스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위에서 찾아본 인터**의 설명에 의하면, 할인상품으로 이용권을 구매하더라도 미리 예약은 필수라고 하네요. 해당 부분 인터**에서 구매하시기 전, 와이파이도시락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서 확답을 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실제로 타사의 경우 (와이파이망고) 싱가포르 단일 도시락의 경우 (아시아 14개국 겸용이 아닌) 5,900원/일 이지만, 자세히 보면 VAT별도 입니다. VAT를 더할경우, 6,490원/일이므로, 예약하실 때 VAT포함 불포함 여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와이파이도시락 같은 경우는 장기 대여(6일 이상)일 때, 할인 혜택을 적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커머스에서 구매하실 때, 최대 5장까지만 구매하시면 6일째 이후부터는 할인된 금액(5,390원/일)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구매 전 반드시 고객센터에 한번 더 문의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가격은 결론적으로 약 6,300원/일 선에서 찾아보시고 일정에 맞게 예약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 외에 또 알아봐야 할 점이 속도와 데이터량입니다. 대부분의 도시락들은 하루 일정 데이터까지만 4G/LTE속도를 제공하고, 일정 데이터를 넘기면 속도제한이 걸려서 좀 느려집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약 500MB ~ 1GB 정도의 1일 LTE 사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2~3명이 카톡, 구글지도, 인터넷 검색만 한다면 충분할 수도 있지만, 사람이 많아지거나, sns를 자주하시는 분들은 조금 모자를 수도 있고, 추후에는 늦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예약하시는 해당 회사의 사용가능 데이터 용량 및 속도제한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도시락의 경우, 싱가포르는 1일 500MB 초과 사용시, 속도가 제한됩니다.)




1-2. 현지에서 포켓와이파이 수령 후 사용하기.


싱가포르에서 포켓와이파이 (포켓 라우터, 이하 라우터로 통일)를 대여하는 방법은 한국에서 대여하는 것과 방법은 비슷합니다. Changi Recommends (https://www.changirecommends.com/wifi.aspx)곳에서 대여하실 수 있는데,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각 터미널 별 창구 위치 및 기타 주의사항들을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해드리면, 예약은 여행 3일전에 하시고, 반드시 확인 메일부분을 스크린샷하시던지, 프린트해 오셔야 합니다. 이용료는 하루당 S$10입니다. 그리고 보증금 명목으로 신용카드에서 S$200을 홀드하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지 라우터를 사용하실 경우, 가격은 8,000원/일 선이니, 한국에서 도시락을 수령해오는 것 보다는 조금 더 비쌉니다. 게다가 S$200보증금이라니, 신용카드 소지자라면 큰 걱정없지만, 신용카드가 없으신 분들은, 체크카드로도 가능은 하지만, 16만원 가까운 돈이 여행내내 계좌 묶여있기만 한다면, 조금 더 고려해봐야겠네요. 


단점이 있다면, 장점도 있겠죠. 바로 속도와 데이터 사용량입니다. 첫 속도는 한국 도시락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한국 도시락이나 현지 라우터나 어차피 현지 이동통신사망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데이터 사용가능 용량은 아무래도 현지 라우터이다보니 무제한입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아무리써도 느려지거나 하는 추후 속도제한은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장점은 대부분 한국 도시락이 최대 5개정도의 기기에 연결가능하지만 (뭐 이것도 충분할 것 같지만요) 이 라우터는 8개까지 가능합니다.


한가지 더 장점이라면, 굳이 한국공항에서부터 들고 오지 않아도 되고, 싱가포르를 떠날 때 공항에서 반납하면 되니, 비행기 타고 내리면서 분실 위험도 줄고, 덜 번거러울 것 같습니다. 





포켓와이파이의 경우, 공통적인 장점은 한국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을 수 있기에, 굳이 데이터로밍을 하지 않아도, 누구한테 전화가 오고, 문자가 오는지 알 수도 있어서 중요한 연락을 놓칠 위험이 적다는 것 입니다. 




2. 데이터로밍


데이터로밍의 경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SKT이용고객이 아닌 경우, 데이터로밍은 굳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1. SK T로밍



SKT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5일동안 LT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25,000원짜리 상품이 있습니다. 일반 고객의 경우 사용량은 일반고객의 경우 2GB이며, 만 18~29세사이의 고객분들은 3GB가 제공됩니다. 또한 타사와 달리 해당 데이터 소진시, 데이터로밍이 차단되는 것이 아니라, 속도제한으로 바뀐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에, 사실상 속도만 느려질 뿐 데이터 사용량은 무제한이라는 말과 비슷합니다. 물론 아껴서 데이터를 사용해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사용하여야 겠지만, 혹시나 첫 며칠 일정에서 데이터를 많이 써서 사용량이 초과되더라도, 인터넷이 끊기는 게 아니라 느려질 뿐이니, 도시락과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물론, 도시락의  1일 500MB 및 T로밍의 5일 2~3GB 모두, 카카오톡 / 구글지도 / Grab어플리케이션 / 맛집검색등만 짧게 이용하시면, 충분한 데이터량이긴 합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큰 문제없이 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속도면에 있어서는, 많은 한국 도시락 업체들이 데이터로밍하면 인터넷도 잘 안 잡히고 도시락 속도보다 느리다고 광고를 많이 하고 있지만, 기기마다 조금 다르겠지만, 제가 두개 다 써본 결과, 싱가포르에서는 로밍이 좀 더 잘 되긴 했습니다. 아무래도 도시락은 여러명이 공유해서 쓰던 기기다보니 험하게 다루던 사람도 있었을테고, 가끔 잘 안 잡힐때도 있는데, 로밍은 그렇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로밍도 현지 이동통신사망을 사용하며, 도시락 또한 같은 망을 사용하기에, 신호가 어떤건 더 잘 잡히고 어떤건 잘 안 잡히고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



다만, 로밍은 한 기기에만 적용되는 반면, 도시락 및 라우터는 여러명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겠습니다.





2-2. KT & LG U+ 로밍


위 통신사에 뭔가 악감정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저도 싱가포르오기 전까지는 LG 썼었습니다. 다만 로밍을 비교해보면, 이 두 이동통신사는 크게 고려대상이 아닌 것 같아, 짧게 묶어볼까 합니다. 그 이유는 가격이나 속도보다는, 주어진 데이터 소진시, 속도제한이 걸리고 계속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데이터로밍이 차단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남은 데이터를 계속 체크해야하고, 느리더라도 꼭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도시락이나 T로밍과 달리, 추가 금액을 지불하고 로밍서비스를 해야하는 점에서, 가장 추천되지 않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KT는 기간은 좀 길지만, 주어지는 데이터의 용량과 가격을 타사와 비교했을 때, 너무 비싼 느낌입니다.




물론 LG U+도 가격이 꽤나 쌘 편이고, 기간도 뭔가 애매합니다. 


네, 이상입니다.





3. 현지 유심칩 구매


싱가포르에서 유심칩 (SIM Card)를 구매하실 때, 일반 선불 유심칩(Prepaid-SIM card)을 사시면 여행객분들은 오히려 손해입니다. 반드시 유심칩 구매처에서 여행자용 유심칩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Tourist Sim Card ! 


Starhub (스타허브) 여행자용 유심칩




Singtel(싱텔) 여행자용 유심칩




M1 여행자용 유심칩



위 표를 보면 어떤 유심칩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을지 금방 구별이 갈 것 입니다. 


아무래도 Starhub(스타허브)의 S$12짜리 가장 기본 여행자용 유심칩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기간도 7일이라 웬만한 여행자분들 일정에 맞을 것 같고, 가격도 가장 저렴하며, 10불대의 타사 유심칩들과 다르게 1GB 로밍데이터까지 줍니다. 


그러면, 스타허브 유심칩을 기준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유심칩을 사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지에 계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M1보다는 싱텔이나 스타허브가 더 많이 쓰이고 있으며, M1은 가끔 수신이 안 좋을때가 많다고들 하네요. 



일단 구입장소는, 공항에 도착하시면, 도착터미널에 (T1, T2, T3, T4) Starhub 창구가 모든 터미널에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Starhub창구가 아니라도, SIM이라고 쓰여진 창구들이 많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끔 SIM이라고 적힌 창구이지만, 여행자용 유심칩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무시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꼭 여행자용, 위의 상품 중 하나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구입하신 후에는 단순히 유심칩을 갈아끼우시기만 하시면 됩니다. 유효기간은 7일이며, 싱가포르에서 100GB의 데이터를 쓸 수 있으니, 여행기간동안 전혀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컬 통화 및 문자서비스는 크게 중요하진 않을 것 같네요. 혹시나 묵으시는 호텔이나 예약하고자 하는 식당정도는 의사소통이 편하신 분들에게 몇번 이용가능한 옵션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눈여겨볼만한 건, IDD 30분이라는 부분인데요. 해외 전화 30분이 무료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해외는 당연히 한국도 포함됩니다. 


* 스타허브 유심칩으로 한국에서 전화거는 싼 방법. 


018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전화번호 순으로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한국에 전화번호가 02 - 987 - 6543 이라면, 


018 82 2 987 6543을 누르시고 통화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네, 눈치채셨겠지만, 지역번호 앞의 0번은 없애고 사용합니다.

핸드폰번호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핸드폰 번호가 010 - 9876 - 5432 라면,


018 82 10 9876 5432를 입력하시고 통화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한국에 있는 가족들, 친구들 또는 중요한 연락들을 할 때 아주 유용할 듯 합니다. (싱텔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똑같은 방법으로 하되, 첫 세자리가  019입니다. M1은 021입니다.)


위 방법은 여행객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Prepaid이든 Contract이든 각 이동통신사에 맞춰서 전화하시면 +82로 전화거시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한국으로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 스타허브 선불유심칩으로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로밍하기


여행자용 선불유심칩에 붙어있는 1GB나 3GB등의 로밍데이터는 가까운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로 이동하실 때 로밍서비스로 사용하실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많은 여행객분들이 찾으시는 조호바로, 레고랜드, 바탐섬 또는 빈탄섬 등으로 가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끔 해외로밍은 잘 안된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스타허브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123*5*2*1# 을 다이얼합니다. (통화창에 위 숫자를 쓰고 통화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미 Activated 되어 있다거나, 이제 Activated되었으니 SMS을 보내주겠다고 합니다. (De-activated이라는 말만 없으면 됩니다.)

- 이렇게 해주면 해당 유심칩으로 로밍서비스를 허용한 것 입니다.


 [2] APN을 추가해줍니다. (삼성핸드폰 기준으로는 설정 -> 연결 -> 모바일 네트워크 -> 액세스 포인트 이름 입니다.) 들어가셔서 액세스 포인트를 추가 해줍니다. 추가하실 때는, 다른건 건드리지 마시고, 이름에는 SH Data Prepaid 로 써주시고, APN에는 shppd라고 써주시면 됩니다.


 [3] 여기까지 하면 웬만하면 로밍서비스가 자동으로 됩니다. [1]번 과정은 반드시 싱가포르에서 하셔야 합니다. [1], [2]번 과정을 했는데도 로밍서비스가 자동으로 안되시면, 핸드폰 자체내에 로밍서비스가 허용되어 있는지 설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번 과정은 싱가포르에서 데이터 쓰실 때, 자꾸 3G만 잡힌다 싶으시면 이렇게 바꿔주시면 LTE로 잡힐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APN같은 경우는 한국으로 돌아가셔서 원래 유심칩으로 교체하셨을때는 기억해두셨다가 원래대로 바꿔주셔야 국내에서의 서비스에 지장이 없습니다.)



*** 스타허브 유심칩 이용하실 때, 잔여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 : *123*1*3# 을 다이얼 하시면 됩니다.






싱가포르에서 모바일 인터넷을 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다음은 여행 스타일 및 여행객 구성원에 따른 저만의 추천입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고 여러분이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 한국 핸드폰번호를 굳이 살려놓을 필요가 없는 1~2인 여행객 혹은 학생 여행객들.

 - 이때는 스타허브 여행자 심카드를 구매해서 사용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고, 1~2인 여행객 및 학생들은 데이터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쓰게 되며, 굳이 도시락이나 라우터를 대여하는 것 보다 가격면에서도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단점은 한국핸드폰 번호를 쓰실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연락을 받지 못하게 된다던지 (물론 카카오톡은 살아있기에, 학생분들은 큰 문제 없지 않을까 싶네요), 카드 사용 문자가 오지 않으니 정확히 쓴 돈을 확인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결제 안내문자 서비스를 받는 경우, 싱가포르 달러로 현지에서 결제하더라도 환산 후 얼마가 한국돈으로 빠져나갔는지 바로 문자가 오기 때문에 바로바로 확인하기 좋습니다.)


그러한 단점은, 친구 2인 여행객이거나 커플 여행객이시면, 한명은 한국번호를 살려놓고, 나머지 한명은 현지 유심으로 갈아끼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지 유심으로 할 사람은 한국에서 미리 착신전환서비스를 이용해 함께 여행오는 친구의 번호로 전화가 오게하면, 중요한 연락을 놓치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한국번호를 살려놓을 친구의 체크카드에 전체 여행비를 넣고 함께 쓰는 것도 바로바로 금액 확인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물론 한국번호를 쓰는 친구가 인터넷을 쓸때는 현지 유심끼운 친구가 핫스팟 테더링을 켜주면 함께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100GB는 둘이서 나눠도 ... 여행기간에 다 못 쓰고 갈 것 같습니다 ㅎㅎ)



* 4명이상 혹은 가족 여행객

 - 아무래도 인원수가 많아지면, 도시락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학생들이 여러명 올 경우는 아무래도 도시락을 한국에서 가져오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현지 라우터는 신용카드 200달러 보증금때문에 조금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족여행객인데, 자녀분들이 데이터를 많이 쓴다 싶으시면, 현지 라우터를 고려해보세요. 엄카/아카로 보증금 홀드시키고, 자녀분들은 무제한 인터넷을 즐긴다면, 아주 기분 좋은 가족여행이지 않을까요? 물론 자녀분들은 여행때는 너무 핸드폰만 하지 말고, 검색을 통해 좋은 여행정보를 많이 찾아보면 되겠죠? 


가족 여행객이시더라도, 자녀분들이 아직 어린 경우에는 아버님이나 어머님만 로밍해오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녀분들도 있는데 도시락 수령하고 반납하러 찾으러 다니는 것도 힘든 일이니, 로밍해오시고, 필요할 때만 쓰시고, 배우자가 인터넷이 필요할 땐 핫스팟/테더링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 보시고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즐거운 싱가포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