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따뜻한 포스팅뜨끈한 댓글을 지향하는 본격 열대기후형 티스토리 블로거 북극곰요셉입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리고 우연찮게 방문하셨더라도 댓글로나마 소통해주시면 더욱 기쁠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한 댓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하셔서 언제든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길 바랍니다^^



질문 : "싱가포르 여행 시, 비용을 환전하는 게 낫나요? 카드결제하는게 낫나요?"


싱가포르 여행 뿐만 아니라, 모든 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고민인 부분이 일정도 일정이겠지만, 비용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지금 쓸 수 있는 돈에서 하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을 최대한으로 하기위해 많은 분들이 꼼꼼히 계획하시고, 따져보시고 할 것으로 알아요. 그래서 저도 질문을 받다보면 환전에 대한 부분이랄지, 카드사용, 또는 해외결제에 대한 질문이 상당히 많은데요. 이 글에서는 싱가포르 여행에서 환전 및 카드사용시, 유용할만한 정보들을 담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여행에 많은 도움되었으면 하네요.


1. 환전 VS 카드 : 먼저 환전과 카드결제 사이에서 고민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제 생각으로 가장 좋은 것은 

전체 비용의 약 3~40%는 환전해서 현금으로 가지고 계시고, 6~70%는 카드결제로 하는 것 입니다. 


먼저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환전-

환전을 생각하시는 분들의 최고의 관심사는 아무래도 환율입니다. 그리고 환율수수료가 있겠죠. 싱가포르 달러는 한국에서 환전을 하게 되는 경우, 은행에서 주로 거래되는 US달러나 유로, 엔화와 달리 환전수수료율이 그리 좋지 못한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환전보다는 카드 결제가 낫다거나,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을 한 후, 현지에서 달러에서 싱가포르달러로 환전을 두 번 하라는 등 여러가지 소리가 들릴 것 입니다. 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또한, 환전을 하면 아무래도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니 분실의 위험 등 아무래도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전의 가장 큰 장점이자,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이유는 길거리나 푸드코드(호커센터)등 현금으로만 지불해야 하는 곳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금은 불편하고, 환율 및 환전수수료로 머리가 아플수는 있지만 반드시 환전을 해야하긴 하겠죠.


-카드사용-

앞서 짧게 적어본 환전의 장단점이 거의 정확히 반대로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끔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 있기에, 불편할 수 밖에 없죠. 그나마 싱가포르는 웬만한 식당이나 관광지 등에서는 카드사용이 비교적 용이한 곳 입니다. 다만, 환전에서는 환전수수료가 고민이었겠지만, 카드사용에서는 여러가지의 수수료가 또 문제입니다.

해외에서 카드결제를 할 때는, 결제금액에 더해, 국제카드사 수수료(Visa, Mastercard, AMEX, Unionpay(은련), BC글로벌, JCB 등) + 카드브랜드(은행) 별 수수료(신한, 우리, 국민, 농협, 시티 등등)가 더해져 계산됩니다. 게다가 결국에는 여러분의 한국은행 계좌에 있는 원화로 결제가 되는 것이기에, "싱가포르 달러 -> US달러 -> 원화"로 바뀌는 과정에서 송금수수료가 더해지기에 생각했던 것 보다 금액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언뜻보면 카드사용이 오히려 환전보다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국제카드사와 은행의 해외결제 수수료 및 중간에 US달러를 거치며 발생하는 송금수수료 등 때문에 오히려 수수료가 더 많이 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행 전 환전한 시점보다 환율이 조금 더 내려갈 경우나 여러 카드브랜드에 따른 할인 및 캐쉬백 혜택등을 따져보시면, 결국에는 거의 비슷하다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그렇기에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환전 3~40%에, 카드결제 6~70%로 하시는 게 현금을 불필요하게 너무 많이 들고 다닐 필요도 없으며, 또 너무 적게 환전해서 현지에서 한번 더 환전을 하게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각각 환전할 때의 유의사항, 카드브랜드 별 해외사용시 유리한 카드 추천 등 좀 더 깊은 정보들을 담아보겠습니다.




2. 환전 : 한국에서 달러로 한 번, 현지에서 싱가포르 달러로 다시 한번?


싱가포르로 여행을 계획하시면서, 이것 저것 찾아보셨으면 분명히 위 지침(?) 비슷한 문구를 보셨을 것 입니다. 앞서 간략하게 설명드린대로 아무래도 싱가포르 달러는 환전수수료가 높다보니, 한국에서 환전수수료가 2%미만인 US달러로 환전한 후, 현지에서 US달러->싱가포르달러로 환전을 하면 (이때도 약 2%정도의 환전수수료) 훨씬 이득이라고 합니다. 정말로 그러합니다. 틀린 말이 아니며, 실제로 이렇게 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하게 환전을 하는 방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다른 기회비용을 따져봅시다. 일단 싱가포르에 도착한 이후 시간부터는 여행을 즐겨야 하는 시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따로 시간을 내서 환전을 하러 가야한다면,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분명히 손해입니다. 물질적인 비용만이 지출이 아니라고 전 생각합니다. 시간과 체력도 분명히 여행중에 관리되어야 하는 중요한 비용이며 과연 시간과 체력을 손해봐가며 이렇게 환전해서 얻은 차액이 그만한 값어치를 할지는 여러분의 판단하에 있다고 봅니다. 특히 초행이시라면, 어디가 어딘지 잘 모르는 해외에서 더 좋게 환전을 하려고 환율이 좋다는 곳을 찾아다니는 것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현명치 않다고 생각하며, 또한 그냥 편하게 공항이나 호텔같은 곳에서 환전을 한다면, 그냥 한국에서 바로 싱가포르달러로 바꿔오는 것과 별반 차이나지 않으니 제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전액 싱가포르 달러로 환전하시는 것이 분명히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환전에서 오는 차액을 무시하지 못하시거나, 꽤나 큰 돈을 환전하셔야 하는 분들은 현지에서 The Arcade라는 건물에서 환전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Raffles Place MRT역에서 가장 가까우며, '멀라이언 파크'나 '풀러턴 베이 호텔' 쪽에서 OUE Link라는 육교 건물을 이용해서 넘어가시면 가깝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 하는 곳이 있겠지만, 이 곳은 건물 전체에 환전소가 들어서 있으며, 대부분 평균치 이상의 좋은 환율로 거래할 수 있기에 들러볼만한 것 같습니다. 다른 글들에서 추천하는 무스타파센터 옆 무스타파 환전소는 개인적으로는 비추천입니다. 오히려 The Arcade가 접근성도 좋고 환율도 전체적으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무스타파가 첫 행선지이시거나 하시면 굳이 The Arcade를 갈 필요까진 없겠네요.)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어떻게 환전하는 것이 좋을까요?


많은 여행자들에게 성지로 까지 불리우는 서울역 내 은행환전센터를 꼭 가야만 할까요? 또는 유명한 사설 환전소들을 찾으러 명동거리를 기웃거려야 할까요? 물론 이 곳들이 추천되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 분명히 이 곳들이 싸긴 합니다. 하지만, 걸어서 서울역을 갈 수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명동에서 사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서울역 환전센터같은 경우에는 여름휴가철 되면 대기시간만 엄청나다고 들었어요. 가는 데 오는 데 차비 + 기다리며 커피 한잔, 간식 하나 이러다보면,,, 오히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리고 명동 사설 환전소 같은 경우에는 싱가포르 달러가 잘 없는 경우도 많고, 있다하더라도 너무 큰 지폐(S$1000)로만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주 거래은행으로 가는 것 입니다. "주" 거래은행으로 가야하는 이유는 몇번 가면서 안면이 있는 직원분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전우대율은 대부분은 은행원의 재량에 달려있기에, 굳이 그 은행 VIP가 아니더라도 친절히 부탁하시면 대부분 90%까지 환율 우대를 해줍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대율은 좋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까운 은행에 다녀오는 것이라 교통비나 기다리며 쓰는 부가비용이 들지 않으니 훨씬 좋은 일 같네요.


그리고 요즘에는 위비뱅크, 써니뱅크 등 광고하는 모바일 앱이 많더군요. 그리고 이러한 앱을 통해서 모바일로 환율우대권을 많이 배포하고 있습니다. 최대 90%까지 우대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이 방법은 싱가포르달러 적용되는 경우가 드문 것 같아요. 일단 US달러로 환전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런 방법도 괜찮겠네요. 그리고 이 방법은 일단 환율 쌀 때 모바일로 결제 및 환전 해두고, 나중에 출국일 전 날이나 출국할 때 공항에서 화폐로 찾으실 수 있는 서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환전은 보통 통계적으로 월말에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무역회사들이 월말에 외화를 원화화하는데, 그러다보니 월말에는 외화의 유통량이 많아져서 환율이 월말에는 조금 내리고, 월초에 다시 조금 비싸지는 추이를 보입니다. 물론, 싱가포르 달러보다는 무역을 주로 더 많이 하는 US달러가 이러한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와 상관없이 환율이 좋아질 때 환전하시고 싶으시며, 주 거래은행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세요. 웬만한 제1금융권 은행들의 어플리케이션에는 최저환율 도달 시 푸시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기준 환율을 정하고 그에 맞게 환율이 떨어지면 알림을 주기도 하는 설정도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굳이 월말, 또는 매일 환율을 확인하는 수고는 덜 수 있습니다.



* 요약 : 굳이 큰 돈을 환전하지 않을 거면, 가까운 주 거래은행에서 환율우대 받고 싱가포르 달러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으며, 굳이 달러로 한번 현지에서 싱가포르달러로 또 한번 하겠다면, 모바일로 환율우대받고 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는 The Arcade라는 건물에서 환전을 시도해보자.




3. 카드사용 : 현지통화 결제 VS 원화 결제 /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어렵다 어려워.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현지통화 결제나 원화 결제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현지통화 결제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원화결제를 선택할 시, 이중 환전이 이뤄지고, 이 과정에서 많게는 결제금액의 약 7~10%까지도 추가되어 청구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싱가포르에서는 당연히 싱가포르 달러로 계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대부분의 가맹점에서는 싱가포르달러로 결제 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한국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곳들 중 현지통화와 원화 결제를 선택하게 하는 곳이 있는데, 바로 "찰스앤키스"와 "딘타이펑"입니다. 싱가포르에서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여성 핸드백이나 구두(신발) 및 악세서리를 구입할 수 있는 찰스앤키스는 쇼핑 및 선물용으로 많이 알려져있어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데, 카드결제 시, 서명하는 패널에 싱가포르 국기와 태극기를 띄워서 결제통화를 선택하게 하는데, 가끔 태극기를 보고 선뜻 원화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꼭 기억하시고! 싱가포르 달러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대만에 본점을 둔 딤섬 식당인 딘타이펑 또한 같은 방식으로 결제통화를 선택하는 화면을 보여주는데, 마찬가지로 싱가포르 달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체크카드가 좋을까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먼저 호텔의 경우에는 미리 예약 어플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숙박비의 전액을 지불하셨다고 하더라도, 보증금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요구합니다. 이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며, 실제 결제는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가, 체크아웃 시 결제 취소가 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간혹 가다가 체크카드도 허용하는 호텔도 있지만, 대부분이 신용카드를 요구하며, 체크카드를 허용하는 호텔이더라도, 체크카드는 미리 지불했다가 나중에 취소되는 방식이다보니, 해당 금액을 (주로 100~200싱가포르 달러) 여행기간 내 사용하지 못하시며, 나중에 다시 계좌로 들어오는데도 시간이 좀 걸립니다. 


* 혹시 아직 학생이거나, 다른 사정으로 신용카드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그럴 때는 100~200달러 정도의 금액을 현금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US달러로도 보증금 맡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US100불정도만 어느 호텔이든 웬만해선 보증금으로 받아줍니다.)


또한, 신용카드가 체크카드들에 비해 해외결제시 혜택들이 좋은 경우도 많으며, 실적을 쌓아나가면 더 나은 혜택들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용하시던 신용카드로 실적도 쌓을 겸 계속 사용하시는 것이 어떻게 보면 가장 현명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가지고 계시고, 그 카드가 괜찮은 해외결제 혜택을 제공하더라도, 해외 현금인출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하나 지참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환전해 온 금액을 다 사용해서 얼마를 더 환전해야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현지 ATM에서 인출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ATM인출시에는 살 때 환율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송금환율이 적용되며, 이는 살 떄 환율보다 조금 더 저렴합니다.)


** ATM이용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공항이나, 쇼핑몰, MRT역 내의 ATM을 사용해주세요. 싱가포르는 타 동남아 국가보다 치안도 좋고 사기사건도 드물지만, 그래도 해외에서는 언제나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 하실 때에는 VISA나 Mastercard로 해주세요. 왜냐하면, 싱가포르의 식당, 관광지, 상점들에서 결제가능한 국제카드사의 비율은 VISA와 Mastercard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다음이 AMEX이긴 한데, AMEX는 VISA나 Mastercard에 비해 수수료가 좀 더 비쌉니다. 그리고 수수료가 들지 않는 Unionpay(은련), BC글로벌, JCB등은 가맹점이 많지 않으며, VISA나 Mastercard사용 시 할인혜택이 좀 더 많습니다

다만, ATM을 이용하여 현금인출하실 때는 굳이 VISA나 Mastercard보다는 Unionpay나 JCB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TM에는 웬만한 국제카드사가 다 사용이 가능하며, 수수료가 들지 않는 국제카드사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조금 더 이득입니다.)

현지에서 사용하실 ATM은 DBS나 OCBC, UOB등이 가장 많이 보이시겠지만, Citybank ATM이 수수료가 가장 적게 듭니다. (각 은행사 별로 국제카드사 카드로 현금인출이 가능한 ATM과 그렇지 않고 해당 현지 은행사 카드만 인출가능한 기기들이 따로 있는데, 구별법은, 해당 ATM에서 VISA나 Mastercard등의 로고 표시가 있는지 없는지를 살피는 것 입니다.)



또한 살펴봐야할 것은 주 거래은행의 여러 카드상품들 중에 해외결제시, 할인, 캐시백, 적립등의 혜택이 있는 카드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꼼꼼히 검색해보는 것 입니다. 주로 유명한 해외 이용시 혜택들이 카드들은 하나카드의 Viva G 신용카드VIVA2 플래티늄 체크카드, 롯데카드의 VEEX 플래티넘 카드, NH농협의 글로벌 언리미티드 체크카드, KB국민의 FINETECH카드, 우리카드의 위비온카드, 시티은행의 씨티클리어 카드, 씨티 캐시백 체크카드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연회비가 20만원 대 이상인 녀석들 중에는 공항라운지 무료 사용가능하다거나, 항공마일리지가 사용할때 많이 쌓인다거나 큰 혜택들을 누릴 수 있는 카드들도 많으니, 일단은 주 거래은행의 카드상품들을 잘 살펴보시고, 나머지들도 검색해보시면 많은 혜택을 찾아누릴 수 있으실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들을 처음 만드실 때, 해외결제차단을 선택하신 경우에는 반드시, 출국 전 해외결제차단을 해제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싱가포르에서는 해외결제시 카드기기에서 PIN을 요구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가끔 카드들중에 해외사용가능한 PIN이 비밀번호와 함꼐 설정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이 경우는 반드시 체크해보시고, 없다면 은행에 들르셔서 PIN설정하고 가시는 게 갑자기 결제가 되지 않아 황당한 경우가 없도록 예방하는 방법일 것 입니다.



* 요약 : 결제시에는 반드시 원화가 아닌 현지통화인 싱가포르달러로 결제하며, 신용카드가 편리할 때가 많으나, ATM으로 인출이 필요할 수 있으니 체크카드도 지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외 이용 시 혜택이 있는 카드들과 이와 연결된 국제카드사의 종류를 고려해서 사용할 카드를 선택한다. 다만, 굳이 새로 카드를 만드는 것 보다는 가지고 있는 것에서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체크카드는 주 거래은행에서 새로 만들어도 나쁘지 않다.)






이 글을 통해서 여행을 계획하시며, 또한 여행중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으시고도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