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따뜻한 포스팅뜨끈한 댓글을 지향하는 본격 열대기후형 티스토리 블로거 북극곰요셉입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리고 우연찮게 방문하셨더라도 댓글로나마 소통해주시면 더욱 기쁠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한 댓글이나 방명록을 이용하셔서 언제든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길 바랍니다^^



얼마간의 시간이 흘러 이렇게 아이템강의 최종편으로 찾아뵙네요. 좀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 강의지만, 그래도 댓글로 많은 분들 질문도 해주시고 응원도 해주시는 것 같아 내심 기분이 좋네요. 그만큼 좀 배울게 있는 강의글을 쓰려고 하다보니... 조금씩 써내려가도 되는걸 한꺼번에 하려다가... 매번 아, 내일 써야지.. 하면서 미루게되네요. 아무튼 오늘은 최종편 쓰기로 마음 먹었으니 후딱 써내려가보겠습니다!


말씀드린 것 처럼 아이템제작 최종편은 그 동안 만들어보았던 유니크, 매직, 레어 아이템들을 조금 다른 아이템들에 맞춰 참, 주얼, 링, 아뮬렛등을 제작해볼까 합니다. 그동안 강의 글들 밑에 참에 관련되어 질문주신 분들 한,두분 계셨는데요. 참이라고 그리 특별할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역시 주얼이나 링, 아뮬렛이라도 그리 특별할 것은 없죠. 그래도 오늘 역시 분명히 배우고 돌아갈 부분이 있으실테니 잘 봐주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또한 잘못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최종편 바로 시작합니다.







아이템강의 마지막, 최종편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볼 아이템들은 역시나 유니크 아이템들입니다. 가장 쉽죠. 아주 쉽게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따라와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유니크 아이템중 저희가 손대보지 않았던 참부터 한번 제작 해보겠습니다. 응? 유니크 참이 있다고요? 네, 다들 아시다시피 유니크참에는 횃불, 애니참, 기드참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제작해보도록 할까요? ^^



먼저 아이템상점에서 애니참, 횃불, 기드참의 재료가 되는 스몰, 라지, 그랜드 참을 하나씩 꺼내옵니다. 먼저 라지참을 이용해서 횃불부터 만들어 볼게요.





유니크아이템을 만들어주는 방식은 모두가 동일합니다. 오른쪽 위 LIST 버튼 중 오른쪽에서 두번째에 위치한 유니크 아이템 속성을 클릭해주시면 여러 유니크 아이템의 이름과 고유의 속성들이 저장되어있고요. 이름을 잘 찾아주시기만 하면됩니다.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아이템강의 초급편을 봐주시면 되겠죠? ^^ 횃불참의 이름인 Hellfire Torch는 유니크 리스트들중 가장 아래에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손쉽게 찾아줄 수 있겠네요. 찾아서 적용을 시켜주면 원래는 평범한 라지차암 모습에서 갑자기 횃불모양으로 바뀝니다. 유니크아이템들은 그 생김새까지 잘 적용이 되어있기때문에 크게 고쳐줄 부분은 없죠. 하지만 초급편에서 다뤄봤던것 처럼 가끔 변화값들이나 몇몇 속성들이 잘못 적용되있는 경우가 있어 세심히 고쳐주긴 해야했죠. 횃불은 각 클래스 별 +3 스킬을 주는 부분을 고쳐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로 표시된 곳이 바로 Add Class Skill, 즉 각 클래스별로 스킬레벨을 올려주는 속성입니다. 저는 일단 팔라딘횃불로 만들 생각이니 클래스 값을 3으로 줘봤습니다. 클래스값은 빨간 상자들 속 숫자들중 회색으로 표시된 세 자리가 되겠습니다. 클릭해보면 위 그림처럼 Add Class Skill아래에 "Class"라는 문구가 뜹니다. 여기에 입력해 주어야 할 클래스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존(0), 소서리스(1), 네크로멘서(2), 팔라딘(3), 바바리안(4), 드루이드(5), 어쌔신(6). 아이템강의 초급편에서도 슬가를 만들어주면서 한번 설명한 부분이니 금방 따라오시겠죠? 그 뒤에 하얀색으로 표시된 세자리는 스킬레벨을 얼마나 올려주나 입니다. 값을 3으로 주시면 +3 팔라딘 스킬의 속성이 완성됩니다.




애니참도 마찬가지로 재료가되는 스몰참을 가지고 유니크 아이템에서 애니참의 이름이 Annihilus를 찾아주셔서 적용시켜주시면 됩니다. 애니힐러스 이름역시 유니크 리스트중 가장아랫부분에 위치하게 때문에 스크롤을 다 내려주신후 조금만 위로 올라가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애니참은... 딱히 고칠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아주 잘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드참인데요. 유다이투상에서 그랜드참에 기드참(Gheed's Fortune)의 속성을 적용해주면 참의 모양이 이상한 스태프 모양으로 바뀌는데요, 전혀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임에 접속해보시면 막상 그냥 그대로 입니다.



      










흑형팔라로 접속해보니 이쁘게들 잘 만들어졌네요. 





※ 2014년 4월 5일 업데이트..

"나그네"님의 요청으로 유닉참 (팔라횃불, 애니참, 기드참) 올려드립니다 ^^
횃불은 유니크 강의에서 만져봤던거 처럼 all skill level 속성에 코드만 살짝 바꿔서 각 클래스별로 횃불 만들어 쓰실 수 있으실 거에요 ^^ (아직 서투르신 분들도 아이템 강의 초급편, 유니크 아이템 다루는 부분에서 잘 참고하시고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랜참 기드참]Gheed's Fortune Grand Charm.d2i


[라지참 팔라횃불]Hellfire Torch Large Charm(Paladin).d2i


[스몰참 애니참]Annihilus Small Charm.d2i








유니크 아이템은 이름만 알면 아주 손쉽게 만들수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쥬얼, 링, 아뮬렛등도 이와 같이 시도 해보시기바랍니다. 다른 링, 아뮬렛 유니크 아이템들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 참고로 유니크 쥬얼인 레인보우 쥬얼은 이름이 모두 Rainbow Facet으로 나와있습니다. 유다이투 상으로는 별다른 차이가 없기때문에 하나씩 다 적용시켜 봐야합니다. 편의를 위해서 밑에 순서별로 옵션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라다이

콜다이

파다이

독다이


그리고 다시 순서대로

라업

콜업

파업

독업


순서로 배치되어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제 매직과 레어아이템으로 넘어가볼텐데요. 그전에 아이템 최종편에서 배우고 넘어갈 부분이 있습니다. 그동안 아이템강의를 통해서는 무기나 방어구만 다뤄봤었기에, 아이템의 모양을 바꿔주는 부분을 제대로 짚고 넘어가질 못했네요. 그와 다르게 오늘 다루게 될 참, 주얼, 링, 아뮬렛같은 경우는 모양이 조금씩 바뀌어서 나올수 있는 아이템인데 반해 유다이투 상에서는 오로지 한 모양만 주어져 있습니다. 다른 모양의 아이템들을 원할때는 조금 수정을 가해줘서 아이템의 모양을 인위적으로 저희가 바꾸어 줘야하죠. 매직/레어아이템 제작으로 넘어가기전에 아이템들의 모양을 바꾸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몰참 하나를 가지고 와서 모양을 한 번 바꿔보겠습니다. 각 아이템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는 이진수 코드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합니다. 유다이투에서 스몰참을 가지고 오시고, Edit Item으로 들어가셔서 이진수들을 잘 찾아보시면, Variable Graphic Flag라는 이진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이진수코드를 기존의 0 (False)에서 1 (True)로 바꿔줍니다. 




잘 바꿔주시면 위 사진처럼 에러가 발생됩니다. 이러한 터미네이터에 관한 오류는 저희가 기존 몇번의 강의를 통해서 잘 고쳐줘 봤었죠? 강의를 잘 봐주시고, 몇번 유다이투로 여러가지 아이템을 제작해보셔서 손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곧 잘 이 문제를 해결하시리라 믿습니다. 첫번째는 일단 Delete Property 버튼을 눌러보는 겁니다. 이 단계에서 바로 에러가 사라질 경우도 있지만, 저희가 가지고 온 스몰참은 그렇진 않네요. 그 다음 방법은 바로, Class Info Flag와 Time Stamp Flag의 이진수를 고쳐주는 것 입니다. 이 속성들이 처음부터 잘 주어져 있는 아이템 같은 경우는 바로 Delete Property만으로도 오류가 사라졌던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Class Info flag은 1로 Time stamp flag은 0으로 맞춰주시고, 마지막으로 다시 Delete Property를 누르시면 오류가 사라지실 겁니다. 한번 해보시고, 안 되시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관련된 설명은 아이템강의 중급편에서 죽숨을 만든후, 다음 아이템으로 넘어가기전에 "슈페리어적용이 조금 어려운 아이템"이라고 접어놓은 설명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해서 자세히 보셔도 되겠습니다.





오류를 모두 수정해주신 이후에는 아이템의 모양을 쉽게 바꿔주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고쳐준 Variable Graphic Flag 오른쪽에 보시면 Variable Graphic Number라는 이진수가 새로 생겨났습니다. 그 번호를 고쳐주면 그에 맞는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스몰참의 경우 0은 기존의 죠리퐁모양, 1은 곰발바닥모양, 2는 M자모양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코드를 바꿔주면 바로 모양이 변하기때문에 손쉽게 확인하시면서 모양을 바꿔주실 수 있습니다. 다른 주얼이나 링, 아뮬렛들도 같은 방법으로 모양을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템강의 최종편에서 중요하게 다룰부분은 바로 아이템의 모양을 바꾸는 방법이었습니다. 그 외에 나머지는 사실 기존의 아이템강의들을 통해서 충분히 잘 따라오셨으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참, 주얼, 링, 아뮬렛은 몇가지만 대표적으로 만들어보고, 간단히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암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들어 볼 참은 특별편에서도 소개해드렸던 맥어레피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스몰참을 하나 창고에서 가져오시고, 원하시는 모양을 위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조절해주세요.(죠리퐁모양이라면 굳이 변경 안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매직아이템을 만드는 것 처럼 적절한 Magic Prefix와 Magic Suffix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맥어레를 넣어주는 접두사는 Fine이고, 피를 넣어주는 접미사는 Vita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지난 고급편 강의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접두사 및 접미사 리스트에서 같은 이름들이 여러개가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과연 어느 것을 넣어주어야 할까요? 정답은 하나씩을 넣어보면서 정확한 것을 찾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귀찮고 힘들게 하는 부분이죠. 아리앗서밋이나 카오스큐브같이 접두사와 접미사의 정보가 잘 나와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보시면, 같은 접두사라도 어떤 아이템종류에 적용되나에 따라서 주어지는 레벨제한이나 속성의 수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라이프를 올려주는 접미사인 Vita의 경우 스몰참에 적용되냐, 라지참에 적용되냐, 그랜드참에 적용되냐에 따라 그 레벨제한이나 올라가는 피의 양이 달라집니다. (그랜드참 안에서도 레벨제한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여러 접두사들과 접미사들중 원하는 것을 찾은 후 각각을 대입해보시면서 원하는 수치를 올려주고 제대로된 레벨제한을 생성시키는 접두사/접미사를 찾아서 최종적으로 적용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몇몇 자주 쓰시는 것은 미리 접두사 및 접미사의 코드를 알아두셨다가 아무 접두사와 접미사를 적용시켜주신 후 그 이진수 코드를 변경해주시는 것으로 찾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도 있겠습니다. 맥어레피참에서 올바른 Fine접두사의 코드는 256, 올바른 Vita 접미사의 코드는 349입니다.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맥어레피참의 경우는 그저 Fine과 Vita를 적용해주는 것만으로는 끝이 아닙니다. 바로 맥시멈데미지 속성의 한계때문인데요. 이미 여러번 다뤄봤으니 몇몇 분들은 감이 오셨을지도 모르겠네요. Fine접두사를 넣어줬을 때 나오는 맥뎀의 속성은 한손 데미지뿐입니다. 당연히 Property에서 Max 2-handed Dmg와 Max Throw Dmg rv를 추가해주고, 그 값을 3으로 통일해주셔야 비로소 제대로 된 맥어레피참을 완성시키실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잘 적용된 맥어레피참의 유다이투상 모습과 디아블로상 모습입니다.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드리자면,

1. 스몰참을 유다이투 스토어에서 가져온다.

2. 모양을 적절히 조정해준다.

3. 여러개의 Fine접두사를 적용시켜보아 3맥뎀 20어레를 찾는다

4. 여러개의 Vita접미사를 적용시켜보아 20피를 찾는다.

5. 양손과 던지는 데미지의 맥뎀을 3씩 추가해준다.

6. 완성



지난번 강의에서 지존메추리를 만든후 지증속주얼을 박아넣었었는데요. 지증속주얼에 대해 질문이 있어서 추가적으로 몇자 더 적어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역시 지증속주얼에 쓰이는 Ruby나 Fervor같은 경우도 여러가지의 접두/접미사형태로 존재하고, 주얼에 맞는 접두/접미사를 넣어주어야 40증뎀 15공속의 속성을 얻을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각각의 이진수 코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증속주얼용 Ruby의 경우 198, Fervor의 경우 171의 코드를 가집니다.









다음으로는 지존급의 레어링을 한번 만들어 볼까합니다. 역시 유다이투안에서 링을 하나가지고 옵니다. 모양을 바꿔주시고 싶은대로 변경해보시고요, 레어아이템 제작방법과 똑같이 한번 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20 힘, 40피, 90마나, 11올레, 10패케, 10매찬이 들어간 레어링을 한번 제작해봤습니다. 각각의 속성과 그에 맞는 접두/접미사들을 참고용으로 적어드리겠습니다.


90마나 - Great wyrm's (312)

11올레 - Rainbow (334)

10매찬 - Felicitous (281)


20힘 - Titan (111)

40피 - Mammoth (331)

10패케 - Apprentice (174)


위와 같은 이진수들을 이용해 각각의 속성을 더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했을때 정확한 레벨제한이 나오게 되고요. 레벨제한따위 신경쓰지 않는 분들은 그냥 레어이름 아무거나 주시고, Property에서 각 속성들을 더해주신후, 수치를 조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각 접두/접미사들의 수치나 레벨제한, 그리고 레어에 올수있는 접두/접미사의 종류등은 아리앗서밋에 좀 더 정확하게 기재되어있습니다. 한국의 다른 사이트들은 아리앗서밋에서 복사 및 번역해온 것이 대부분인데.. 오류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두어서 조금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가급적이면 아리앗서밋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 지존급의 레어링입니다. 꿈만같은 링이네요. 








이상으로 유다이투강의 아이템 최종편강의를 마치겠습니다. 이 정도의 내용만으로도 디아블로 게임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이템들은 직접 제작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고 유다이투 강의를 이것으로 모두 끝내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다이투 완전정복편 제 1장, 여러가지 오류들이나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정보들을 모아서 강의를 해보려합니다. 물론 디아블로2와 유다이투 사용에 관련되어 도움이 될만한 것들로 모아서 해보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실제로 디아블로2상에서는 없는 아이템들이지만, 유다이투로 부여할 수 있는 여러 속성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는 유다이투 완전정복편 제 2장, 최강의 캐릭터 만들기 등을 해볼 계획입니다.



궁금하신 점들은 댓글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