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7월19일 업데이트

해당 강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아래 채널 방문하셔서 영상으로 배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mpL0m4DN7JPVKgBvwcpmtA






안녕하세요 북극곰요셉 인사드립니다.

오늘부터 몇차례에 걸쳐 디아블로2 에디터 유다이투의 사용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유다이투란?

지금으로부터 10년도 전에 아주 열심히 했던 아련한 추억이 있는

그런 게임, 제겐 바로 디아블로2입니다.

유다이투는 바로 이 디아블로2의 싱글플레이모드의 에디터입니다.

(Ultimate Diablo Item Editor Two 의 준말. 영문 준말은 Udie Too)

작년에 디아블로3가 발표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요.

아련한 추억의 디아블로2의 세계로 빠져보시는건 어떠실까요?



먼저 유다이투 사용방법을 아시기 전에 준비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디아블로2 게임과 유다이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겠죠? ^^

굳이 배틀넷에서 플레이하는게 아니라 저처럼 추억을 누리며 

싱글플레이로 만족한다라는 분들은 많은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저렴한 가격 혹은 무료다운로드로 노설치 버젼을 다운받으셔도 상관 없겠네요.

(유다이투 파일은 혹시 없으신 분들을 위해 첨부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 ^^         

  그냥 이것만 받아가시더라도  댓글+다음뷰 꾹 눌러주세요~ 어렵지 않잖아요?ㅠㅠ)      

UdieToo.zip





준비가 되셨으면~

먼저 디아블로2를 실행하셔서 원하시는 캐릭터를 먼저 생성해주세요, 물론 싱글플레이로요~



캐릭터 생성창에 들어가게되면,,, 선택하실 7개의 클래스를 만나게 됩니다.

아련하네요 ~ ^^


왼쪽부터 순서대로 아마존, 어쌔신, 네크로맨서, 바바리안, 팔라딘, 소서리스 그리고 드루이드 입니다.

저는 일단 팔라딘을 선택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몇차례에 걸칠 포스트를 도와줄 캐릭터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polar_Joseph이 수줍게 인사를 보내네요. 스샷 위쪽에 깨알같은 글씨가 보이실런지...


(여담이지만... 팔라딘.. 성기사라면 왠지모르게 백인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말이죠... 

성기사라고 하면 저에게 중세시대 기독교문화 특히 십자군 전쟁당시를 생각하게 만들어서 그런지 

아니면 성기사라고 하면 하얗고 맑은 성스러운 느낌이라서 그런지 저에게는 

팔라딘=백색~하얗다라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많은 판타지 소설에서도 성기사라고 하면 대부분 백인으로 묘사되는 걸로 봐서는 많은 분들이 그런 선입견을 가지신 것 같은데... ㅎㅎㅎ 디아블로2 제작자들은 전혀 달랐던 모양입니다.

이번 포스트를 하면서 저도 팔라딘이 흑인이었구나, 라는 것을 알게되어 여러분들은 아셨는지 하고 써보네요 ㅎㅎㅎ

제 선입견과는 다르지만 묘하게 어울린다는... 아무튼 우리의 흑형팔라와 함께 이제부터 유다이투를 공략해봅시다.)


캐릭터 생성이 끝나셨으면 이제 디아블로2를 종료해주시고 유다이투를 켜주시면 됩니다.

(게임을 완전종료하실 필요는 없고요 esc->저장한 후 종료 까지만 하시면됩니다.)







유다이투를 켜시고 생성된 캐릭터로 들어가시면 이런 화면을 마주하시게 됩니다.

우리의 친구 polar_Joseph의 이름이 눈에 들어오네요. 흑형팔라입니다.

첫번째 강의는 간단하게 시작해볼까 합니다.

강의 내용은 캐릭터 스텟,스킬,웨이포인트,퀘스트 수정입니다.



# 1. 스텟 및 레벨 수정


스텟 수정은 간단합니다.

위에 보이시는 창에서 각 스텟 옆의 숫자를 클릭하신 후 원하시는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힘(Strength) 옆에 마우스커서를 올리면 클릭 투 에디트! 라고 보입니다.

클릭하시면,,,



요런 박스가 뜨고 거기에 원하시는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체크표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스탯포인트 밑 라이프,마나,스태미나 수치.. 또는 몇차례 후 보시게 될 아이템 제작 강의에서

여러 수치를 조정할때와 같습니다.


참고로 스탯을 조정하는 일은 가급적이면 4가지 스탯 아래에 보이시는 스탯 포인트(stat points)를 수정하시고

게임 자체내에서 올리시는 편이 더욱 좋습니다. 캐릭터 클래스별로 각 스탯이 올랐을 때 적용되는 수치가 다르며

유다이투로 스탯을 조정했을시에는 그러한 연산이 잘못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있기 때문이죠.



이제는 캐릭터의 레벨을 한 번 올려볼까요?

레벨을 올리려고 다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레벨 밑에있는 숫자를 눌러보려고 해보신 분도 계시겠죠?(전 그랬답니다;;)

안타깝게도 레벨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올릴수가 없습니다. 마우스커서를 아무리 올려봐도 클릭 투 에디트라는 글이

보이지를 않습니다. 방법은 바로 경험치를 조절해주는 것 입니다.



위 사진의 빨간 박스가 바로 경험치(Experience)를 조절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살포시 클릭해주시고 경험치를 수정해보겠습니다.

저는 경험치를 19억 (1,900,000,000)을 주어 레벨 91의 캐릭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왜 91이냐고요? 레벨 1에서 레벨 91이 되면 90레벨이 상승한 것 이겠죠?

거기에 따른 스탯과 스킬포인트, 라이프,마나, 스태미나의 수치를 계산하기 편하기때문에 91로 정했습니다.



자, 상승된 경험치 수치와 함께 레벨도 91로 올라간 것이 확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레벨 91의 팔라딘에 맞게 캐릭터 수치를 변경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디아블로2에서는 캐릭터의 레벨이 1 상승할 경우(레벨 업!)

스탯 포인트 5개, 스킬포인트 1개와 자동적으로 캐릭터 클래스별로 라이프,마나,스태미나가 상승합니다.


팔라딘의 경우,

1 레벨 상승시 자동으로 다음과 같이 수치가 상승합니다.

라이프(Life) : +2

마나(Mana) : +1

스테미너(Stamina) : +1.5


또한, 디아블로2의 각종퀘스트들을 액트1부터 액트5까지 각 난이도 별로 노말,나이트메어,헬을 다 완료하였을 때 

주어지는 포인트 또한 감안하여 캐릭터 수치를 변경해보겠습니다. 

(퀘스트 완료 수정에 관한 방법은 좀 더 밑을 참고 해주세요~)

만약 모든 퀘스트를 완료한다면 여러 아이템이나, 용병, 소켓부여, 마법부여 등의 혜택이 있지만,

여기서는 일단 오늘 변경할 사항들만 명시하겠습니다.(헬까지 모든 퀘스트를 다 완료하였을 때 기준입니다.)

라이프 +60

스탯포인트 +15

스킬포인트 +12



먼저 스탯포인트를 변경해볼까요? 

레벨이 91이 되었으니 레벨 상승만으로 90 x 5 = 450의 스탯포인트를 가지게 되고요.

거기에 퀘스트보상이 더해져 총 465의 스탯포인트가 주어집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빨간 네모안의 스탯포인트가 이제는 465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스태미나와 라이프, 마나를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프는 원래 수치 55에다가 레벨업에 의한 90 X 2 =180과 퀘스트 보상에 따른 60을 더해서

295를 맞춰주시고요.

마나와 스테미나는 같은 방법으로 각각105224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왼쪽에 있는 수치만 바꿔주셔도 무방합니다. 

왼쪽은 각 수치의 최대치를 나타내고 오른쪽은 현재 캐릭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제 스탯과 각 수치는 91레벨의 흑형팔라에 맞게 잘 조절이 된 것 같습니다.





# 2. 스킬 수정



유다이투 상단의 메뉴에서 View를 눌러보시면 위와 같이 제가 붉은 박스로 묶어놓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곳에는 유다이투에서 수정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주황색으로 제가 밑줄을 쳐놓은 Skill Tree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이제 유다이투 오른쪽에 스킬트리창이 뜨신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 스킬 아이콘을 버튼 누르듯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 각각의 스킬이 상승하게됩니다.

상승수치는 각 아이콘 오른쪽 하단의 숫자로 표기가 됩니다.

그냥 클릭을 할 경우에는 1레벨씩 상승하게되고,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하시면 

반대로 1레벨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 바로 20레벨(스킬최대치)까지 바로 올리시고 싶으시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한번만 해주시면 0에서 -1 로 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20레벨이 됩니다.

저는 일단 스킬포인트의 수를 조정해주고 게임 내에서 스킬을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다만 스킬은 원하시는대로 유다이투에서 조절하셔도 스탯처럼 잘못연산되거나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여기서 해주셔도 되요.



저는 임의로 프레이어 스킬을 20으로 해보았고요.

남은 스킬포인트 수치는 레벨업에 따른 90과 퀘스트보상의 12를 합해 102로 맞춰주었습니다.






# 3. 웨이포인트 수정




이번에는 웨이포인트를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포인트는 디아블로2에서 중간중간 지점마다 있는 일종의 공짜 포탈? 공짜 텔레포트지점? 공짜 이동마법진 입니다.

각 지점을 수월하게 오갈수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에 주황색으로 표시된 Player InfoWay Point 둘 모두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왼쪽에는 웨이포인트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오른쪽에는 캐릭터의 정보를 수정할수 있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먼저 오른쪽 캐릭터의 정보에 관한 창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붉은색으로 표시된 곳은 Difficulty 난이도를 조절하는 곳 입니다.

클릭하여보면 선택지에 Normal, Nightmare, Hell 이렇게 세가지가 표시됩니다.

웨이포인트는 각 난이도마다 저장정보가 다르므로

 (예를 들면 노멀 난이도에서 액트1 제일 밑에 있는 카타콤 2층의 웨이포인트를 찍어두었더라도

  나이트메어나 헬의 난이도에서는 그 웨이포인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에디터에서도 난이도를 바꿔가며 웨이포인트를 찍어 주셔야 합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곳은 Completed 퀘스트완료된 난이도를 말해줍니다.

선택은 각각 None, Normal, Nightmare, Hell이 있고요. 

이것은 미리 헬로 바꾸어 주셔도 됩니다. 

후에 퀘스트 수정을 하고 모든 퀘스트를 완료로 해놓더라도 이 곳을 헬이나 적절한 난이도로 해놓지 않으시면

캐릭터로 게임을 시작하실 때 원하시는 난이도로 들어가지 못하시는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 흑형팔라는 이미 레벨이 91이니 헬까지 완료한걸로 해주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웨이포인트 찍기에 들어가겠습니다. 왼쪽 창을 참고해주셔야합니다.

각 웨이포인트의 이름이 나와있고요. 방법은 파란색 박스에 있는 빈 곳을 마우스로 예쁘게 눌러눌러 클릭해주시기만

하면 웨이포인트가 저장됩니다. 액트1을 다 마치셨으면 위 보라색박스에 있는 액트들을 2~5까지 변경하시면서

거기에 있는 모든 웨이포인트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다 마치셨으면 빨간색 박스의 난이도를 나이트메어 바꿔 주시고 같은 방법으로 웨이포인트를 찍으신 다음

또 헬로 바꿔주시고 반복해주세요. 이제 모든 난이도에 웨이포인트를 확보한 흑형팔라가 되었습니다.




모든 것을 완료하고 찍은 스샷입니다.

난이도 헬의 액트5의 모든 웨이포인트가 예쁘게 찍혀있네요.




# 4. 퀘스트 수정



자, 첫번째 강의의 마지막 , 퀘스트 정보를 수정해보겠습니다.

위에 표시된 것 처럼 Player InfoQuests를 모두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웨이포인트때와 비슷합니다.

각 퀘스트를 노말, 나이트메어, 헬을 바꿔가며 완료해주셔야합니다.



퀘스트를 누르면 뜨는 유다이투 왼쪽 화면입니다.

지금상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이미 작업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먼저 빨간 박스를 봅시다.

자 드디어 나왔군요. 흔히들 유다이투가 어려운 이유를 두가지로 말합니다.

첫번째는 영어라는 점이고, 두번째가 바로 이 어지러운 이진수의 향연입니다.

앞으로 보게 될 아이템수정부분에서는 이 부분이 더욱 더 와 닿으실 것 입니다.


보라색은 각 액트를 표시합니다. 이미 웨이포인트에서 봤던 것들이라 친숙하시죠?


주황색에 있는 각 문양들은 퀘스트를 의미합니다.


퀘스트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는 오른쪽 아래처럼 검정색으로 움푹들어가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의 수많은 이진수들중 왼쪽 제일 밑에 있는 줄을 보시면 

0000000000000000로 표시된 것이 보이시죠? 이것이 퀘스트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의 이진수입니다.


반대로 퀘스트가 완료되었을 때는 위에 보이시는 네개의 문양처럼 회색으로 조금 튀어나와있습니다.

이진수는 0000000000000001 로 맨 뒤 숫자하나만 1로 바뀌어 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문양중 오른쪽 위를 보시면 흑백이 아닌 컬러로 조금 튀어나와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은 현재 퀘스트가 진행된 상태를 말합니다. 각 상황에 따라 나오는 이진수는 다릅니다.




각 퀘스트를 완료시키시는 방법은 주황색 박스 안에 있는 각 문양을 클릭하시면서

선택된 이진수(이때는 해당하는 이진수의 줄이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위 스크린샷을 참조해주세요)가

0000000000000001 처럼 마지막만 1로 변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각 문양을 눌러보신후 해당하는 이진수 줄의 마지막 숫자를 1로 직접 바꾸어 주셔도 됩니다.

마우스로 이진수 있는 곳에 클릭 하시면 깜빡이는 커서가 보일 것 입니다. 

그것을 옮겨 마지막 숫자위에 올려놓으시고 키보드로 1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제가 위에 찍어놓은 스크린샷이 보이시죠? 각 난이도마다 액트5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허투루 찍어놓은 스크린샷이 아닙니다 ~)


액트5의 제일 마지막 퀘스트, 바로 최종보스 "바알"을 잡는 것 인데요.

오른쪽 아래에 있는 퀘스트입니다. 저 퀘스트는 절대~!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유다이투가 바로 튕겨버리게되죠..... 

처음 제가 유다이투에 서툴때 이것저것 해보면서 배워나가고 있었습니다.

여차저차 스탯, 웨이포인트, 레벨, 심지어 아이템까지 어떻게 맞춰보고 있다가 

저 금단의 바알 퀘스트 문양을 눌러버렸고... 세이브를 해놓지 않았던 저는... 

몇시간 낑낑거렸던 모든 것을 기억의 저편으로 날려버린 적이 있습니다. 

액트 5 제일 마지막 퀘스트는 그대로 두세요 ㅠ 나중에 게임상에서 엔딩을 봅시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있는 퀘스트~! 얼음의 감옥이란 퀘스트로 엔야라는 NPC를 구출하는 퀘스트입니다.

...... 그래서 뭐?라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이 퀘스트의 보상은 두가지인데 그 중 엔야를 구한 직후

액트 5 마을에 있는 "마라" 라는 NPC에게서 받는 "레지스턴스 스크롤" 때문입니다.

이 아이템은 캐릭터의 모든 저항력을 10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아블로2에는 불(Fire), 얼음(Cold), 전기(Lightning), 독(Poison) 이렇게 네가지의 원소데미지가 있고

거기에 대한 데미지를 줄일 수 있는 저항력이라는 수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유다이투에서 임의로 변경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보상만큼은 직접 받아야하죠.

위 스크린샷처럼 이진수의 끝자리가 10이 되게 맞춰주시면 마라에게 보상을 받는 시점의 퀘스트진행상황이 됩니다.

(엔야는 벌써 구출이 되어있고, 그냥 마라에게 가셔서 말을 거시면 스크롤을 던져줍니다 ㅎㅎ)

*이렇게 하지않고 쉽게 레지스턴스 스크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일종의 편법이죠.

이 편법은 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유다이투 사용법 강의 (2)를 기다려주세요 ^^


이렇게 노말, 나이트메어, 헬의 퀘스트를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 5. 첫번째 강의 마무리



이제 첫번째 강의 마무리입니다.

위의 네가지사항을 다 완수하고, 흑형팔라 polar_Joseph을 만나러 게임으로 들어왔습니다.

저희가 유다이투로 변경한대로 잘 나와있군요.

그리고 스탯창 밑쪽에 유다이투에서는 보이지 않던 저항력이 보이네요.

헬 난이도에서는 핸디캡으로 기본 모든 저항력이 -100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좀전 엔야구출 퀘스트의 보상은 꼭 받아야하죠 

에디터가 잘 작동하고 있는 것 같아 좋군요.




흑형팔라가 수줍게 여기가 바로 웨이포인트라며 가르쳐주네요. 네, 저렇게 생겼습니다.

헛! 근데 이게 왠일이죠? 붉게 표시된 부분을 보면 아마 여러분들도 그러시겠지만...

웨이포인트가 액트 1 이후로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한 액트에서 다음 액트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NPC를 이용하거나 특별한 포탈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 그것을 이용할 때는

각 액트의 엔딩 또는 다음 액트의 오프닝 격의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그 과정을 거쳐야 거기에 캐릭터에 알맞은 웨이포인트가 생기게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유다이투에서 만져줄 수는 없기에 하는 수 없이 게임상에서 직접 진행하셔야합니다.

액트1에서 액트2로는 마을 중앙에 창고 앞에 있는 와리브에게 말을 거셔서 "동쪽으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액트2에서 액트3으로는 마을 오른쪽 아래에 있는 메쉬프에게 말을 거셔서 "동쪽으로 항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액트3에서 액트4만 좀 까다롭습니다. 액트3 웨이포인트에서 증오의사원 2층으로 이동하신후 증오의 사원3층으로

올라가셔서 액트3의 보스 메피스토 바로 앞에 있는 포탈을 타셔야 액트 4로 이동하게됩니다.

지금 아무런 아이템을 소지하지 않은 흑형팔라로는 가다가 몬스터들에게 맞아죽을 것이 분명하기에...

아이템 강의를 모두 끝내고 그 아이템들을 장착한 후 액트3에서 액트4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액트4에서 액트5로는 마을 위쪽의 대천사 티리얼에게 말을 걸면 포탈을 열어줍니다. 거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유다이투 그 첫번째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유용하셨다면 다음 뷰 꾹 눌러주시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에디터를 너무 많이 사용하다 보면 자칫 게임 자체의 재미가 떨어질 경우도 많습니다.

더욱이 게임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거의 백에 백이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최대한 이 게임을 기존에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도 어느 정도 MMORPG의 구조만 대충 아시면

쉽게 이해하시도록 저 나름 노력해서 썼습니다. 하지만 그러신 분들 중에 이 강의를 보시고 

나도 한번 해봐야겠다라는 마음이 동하셨다면 먼저 혼자서 에디터의 도움 없이 난이도 노말까지만 이라도

액트 5까지의 엔딩을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강의부터는 디아블로2 자체대한 설명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유다이투 이용방법에 관한 내용만 다룰 예정입니다. 혹시 잘 이해안되시는 점은 언제든 댓글로 질문주세요 ^^

다음 강의는 아이템제작_초급 강의입니다.



북극곰 올림。



+ Recent posts